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조림 묘목을 키우는 중부지방산림청 양묘장

대한민국 산림청 2019. 1. 15. 11:00





 중부지방산림청에서는 산에 심을 나무를 키우기 위해 삼성양묘장(충북 음성)과 공주양묘장(충남 공주)에서는 어린 묘목을 키우는 양묘장 2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분


구      분

삼성양묘장

공주양묘장

위      치

충북 음성군 삼성면 청룡리 427-1

충남 공주시 연수원길 109-22

시설년도

1999.12.

2017.01.

면      적

8.3ha (시업지 4.7ha)

4.3ha (시업지 0.9ha)

생산수종

소나무, 낙엽송, 편백 등 217만본

낙엽송 34만본

현황사진  




◎ 어린 묘목을 키우기 위한 종자는 어디서 가져오나요?
   ☞ 유전적으로 우수한 나무들이 있는 채종원(seed orchard)에서 종자를 채취해 옵니다. 채취한 종자는 종자품질기준에 적합한지 품질검사를 한 후 합격종자를 파종하여 어린 묘목을 키우게 됩니다.

 ◎ 품질검사를 합격한 종자를 어떻게 키울까요?
   ☞ 노지에서 묘목을 키우기 위한 밭인 묘포에 이른 봄에 파종을 하여 키우는 노지양묘와 용기 안에 파종을 하여 비닐온실 안에서 키우는 시설양묘의 두 가지 방법으로 키웁니다.



노지양묘


시설양묘




 ◎ 파종하여 키운 어린 묘목은?
   ☞ 이른 봄에 노지묘와 용기묘의 묘목을 굴취 및 포장하여 산으로 보내 조림을 하게 됩니다.



노지묘

용기묘




 ◎ 양묘장의 양묘시설 현대화사업은?
   ☞ 기후변화에 따른 양묘장 재해예방과 노동력에 의존하고 있는 묘목생산 구조를 개선하여 농촌 노동력 감소에 대응하고 재해에 강한 안정적 묘목 생산시스템 구축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조림사업에 필요한 고품질 우량 묘목의 지속적 생산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대화사업은 양묘 시설의 자동화를 통해 생산비용과 노동력을 절감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됩니다.



   ☞ 양묘시설 현대화사업의 주요시설은?
    - 사계절 균일한 묘목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설치된 자동화된 비닐온실(자주식관수기, 차광시설, 용기받침대 등)과 야외생육시설
    - 지게차, 운반차 등 기계화를 통해 묘목생산 비용 및 노동력 절감을 위한 전자동 양묘시설(종자파종 자동화시설) 
    - 묘목의 적정 품질 유지를 위해 저온저장고 등 저장작업실 및 묘목포장·운반시설 등이 있습니다.




                                                      자주식관수기(실외)                   종자파종 자동화 시설                         저온저장고



   ☞ 중부지방산림청에서는 양묘장 현대화사업을 통해 단위면적당 묘목생산량의 증가와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관수ㆍ토양 등 인위적 생육환경 조절로 재해율을 저감하여 안정적인 묘목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부지방산림청 현대화사업(공주양묘장)




 ◎ 삼성양묘장과 공주양묘장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이곳으로 연락주세요
   ☞ 중부지방산림청 자원조성팀 전화 041-850-4052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