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겨울 숲의 붉은 보석, 동백나무 숲 조성에 동참하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20. 12. 14. 12:32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에서 2021년에 신규 휴양림 개장을 앞두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전북 군산시에 위치한 신시도에 지어지고 있는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인데요,

신시도의 산과 바다가 만나는 우수한 자연과 해양경관을 활용한 국내 최대규모의 친환경 국립자연휴양림으로 개장하기 전부터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 조감도

 

 

이곳에 너무나 뜻깊고 특별한 숲이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와 ㈜트리플래닛이 함께하는 동백나무 자생지 숲 조성 사업!

국민 여러분들의 참여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해피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동백나무를 입양하시면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에 동백나무 한그루가 심어질 예정인데요,

그 나무 한 그루 한그루가 모여서 동백자생지를 보전하는 동백나무 숲을 이루게 됩니다. 특히나 펀딩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의 성함을 숲의 현판에 각인해드릴 예정이라고 하네요.

반려식물로 동백나무도 입양하고, 숲을 보전하는 나무 심기에 동참하고, 휴양림 숲 현판에 길이길이 남길 내 이름도 새길 수 있고, 1석 3조!

 

지구를 위한 나무 심기, 국립자연휴양림과 함께 동백나무 한 그루로 시작하세요!

 

 

 

 

 

♣ 지구온난화를 감지하는 동백나무 이야기

 

동백나무가 지구온난화를 상징하는 나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동백나무는 18세기 문헌에 남쪽 섬사람들이 땔감으로 쓰거나, 기름을 머리에 발라 단장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는 대표적인 남해안 고유 수종입니다.

 

그러나 지구온난화로 인해 한반도의 기온이 점점 높아지면서, 동백나무 서식지는 남해안에서 중부 내륙지방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다고 해요. 이렇듯 기후 변화에 민감한 동백나무는 한반도의 기후 변화를 탐지하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그래서,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반려나무 입양 사업, 재난 복구 숲 조성 사업 등에 앞장서고 있는 ㈜트리플래닛과 함께 2021년 새롭게 개장하는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에 동백자생지를 보전하는 숲을 만들고자 합니다.

 

 

 

반려나무로 입양할 동백나무의 모습

 

 

♣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입양할 반려나무, 블랙로즈 동백

 

장미를 닮아 ‘블랙로즈’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동백은 한겨울부터 봄철까지 꽃이 활짝 피어나고, 꽃이진 후에는 사시사철 윤기가 나는 잎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또한, 실내 미세먼지와 유해물질을 빠르게 흡수해 공기정화 식물로도 탁월하다고 해요.

겨울철 따스한 인테리어와 공기정화 모두 챙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 잠깐 상식! 동백나무 양육법

 

햇빛 : 하루에 햇빛이 6시간 이상 드는 거실, 창가, 베란다를 좋아해요

온도 : 베란다처럼 약간 서늘한 공간, 7도~15도에서 꽃이 가장 잘 피어나요.

20도 이상 실내에서는 계절을 느끼지 못해서 꽃이 피어나기 어렵습니다.

습도 : 실내습도 40~70%의 촉촉한 환경을 좋아해요.

하루에 1번씩 잎에 분무해주면 좋답니다!

 

 

 

♣ 식물초보들을 위한 동백나무 케어 키트

 

“왜 내가 키우면 나무가 다 시들어버리는 거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물은 언제 얼마나 줘야 하는지, 어디에 놓고 키워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동백나무를 입양하시면 쉽게 키우실 수 있도록 24시간 내내 동백나무를 돌보아줄 케어 키트 구성품도 준비되어 있어요.

케어 키트와 함께라면 동백나무 키우기 어렵지 않아요!

 

 

 

스밈화분과  LED  식물등

 

 

동백나무 케어 키트의 주요 구성품은 바로 스밈화분과 LED 식물등이에요.

스밈화분 이라는 말이 조금 생소하실 텐데요,

물이 천천히 스며든다고 하여 ‘스밈’이라고 불리는 이 특별한 화분은 물이 담기는 외피를 마스크 자투리 원단과 투명한 페트병을 재활용하여 만든 친환경 화분이에요.

(플라스틱쓰레기를 재활용하여 만든 친환경 제품으로, 폐플라스틱 절감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식물이 담기는 내피는 스스로 물을 머금는 세라믹으로 만들어져, 한번 물을 채우면 약 한 달 동안 천천히 식물이 물을 먹어요.

식물을 처음 키우는 초보도, 물 조절 고민 없이 손쉽게 키울 수 있는 화분이죠.

여행이나 출장으로 장기간 자리를 비우게 되어도 걱정할 필요가 없겠죠?

 

또한, 스밈화분과 함께 LED 식물 등도 드릴 예정인데요, 이 등은 햇빛과 비슷한 파장의 빛을 내는 식물 생장등입니다.

화분 흙 위에 가볍게 꽂아주면, 식물이 광합성에 필요한 빛이 나오기 때문에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서 쉽게 나무를 키울 수 있어요.

 

식물을 키우고 싶지만 조금은 어둑한 공간이 고민이었다면, 화분 흙 위에 우산 LED 식물등을 가볍게 꽂아주세요. 동백꽃이 피어나기에 충분한 빛을 공급해줄 것입니다.

 

 

꽃을 피운 동백나무

 

 

지구온난화의 영향을 받는 군산 신시도 동백나무 군락지를 보전하고, 더 많은 동백나무를 심기 위한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와 ㈜트리플래닛의 특별한 프로젝트!

 

해피빈에서 크라우드 펀딩에서 21년 1월 3일까지 진행됩니다.

 

새롭게 개장하는 국립신시도자연휴양림에 지어질 동백나무 숲 조성에 참여하고 숲 현판에 나의 이름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