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또다른 강릉의 모습, 대관령 숲길 여행

대한민국 산림청 2021. 2. 4. 14:36

 



 여러분은 ‘강릉’하면 무엇이 먼저 떠오르세요? 경포해변에서 바라보는 탁트인 동해바다? 그윽하고 깊은 향기 가득한 안목해변 커피거리? 그런데 혹시 강릉이 품고 있는 또다른 보물 같은 명소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5분만 시간을 내서‘이곳’을 보시면 ‘나 강릉 또 가보고 싶어!’라는 생각이 절로 드실 거라 믿어요. 바다만큼 아름답고 탁 트인 풍경을 가진 이곳, 강릉커피만큼 기분 좋고 그윽한 고유의 향기를 지닌 ‘이곳’은 바로 전국에서도 손꼽힐 만큼 아름다운 강릉의‘숲길’입니다. 오늘 저는 이‘숲길’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위 안내도는 일러스트 형식으로 표현한 대관령 숲길 안내도입니다. 대관령은 강릉시와 평창군 사이에 자리한 산림 일대(832m)를 가리킵니다. 대관령 숲길은 크게 4개의 순환코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만 모든 코스를 다루기에는 내용이 방대해서 오늘 저는 그 중에서‘소나무 코스’와‘옛길 코스’만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그럼 두 코스들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강릉시의 시목은 소나무인데요, 이는 해안가를 따라 방풍림(바닷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의 숲)을 조성한 해송(海松)뿐 아니라 대관령을 솔향으로 가득 채우는 소나무숲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대관령에는 100여년 전 소나무 씨앗을 직접 심어 인공적으로 조성한 ‘금강소나무숲’을 비롯하여 축구장 300개 크기를 넘는 엄청난 규모의 소나무 숲이 장대한 경관으로 사계절 내내 신록의 바다를 이루고 있습니다. 

 

 


 '소나무코스’는 바로 이 소나무 숲길을 중심으로 조성된 숲길 코스로, 이곳을 걷기만 해도 일상에 지쳐있던 여러분의 심신이 치유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푸르른 우듬지, 하늘로 곧게 뻗은 소나무 줄기의 시원시원한 기상, 넘실거리는 솔향, 발밑에 융단처럼 포근하게 깔린 마른 솔잎을 밟는 부드러운 촉감, 자그락거리며 굴러다니는 솔방울들... 오감을 자극하는 소나무코스, 생각만 해도 기대되지 않으세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어머니’라고 하면 누구를 떠올릴 수 있을까요? 무한한 사랑과 희생으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 역사와 문화를 만들어온 어머니들은 셀 수 없이 많지만, 많은 이들이 그 중에서도 율곡 이이의 모친, 신사임당을 떠올리실 거에요. 


 위인의 어머니이기도 하지만 그 자신이 훌륭한 화가이자 시인이기도 했던 신사임당, 그분이 지은 한시 ‘대관령을 넘으며 친정을 바라보다’는 명승지 제74호로 지정된 ‘대관령 옛길’을 오르내리며 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율곡 이이, 송강 정철, 단원 김홍도 등 수많은 위인들의 발자취도 ‘대관령 옛길’ 속에 구석구석 녹아들어 있죠. 

 

 

 

 


 어머니의 품처럼 자애롭고 포근한 옛길 코스. 이 길은 수많은 선인들의 감정과 정서가 곳곳에 남아 있는,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특별한 길입니다. 그래서 이 길은 단순히 숲길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아름다움을 넘어서 성스럽기까지 합니다. 

 

 

 

 


 삶의 무게에 지치고 도시 속 빌딩숲 사이에서 답답함을 느껴 잠시 벗어나고 싶으시다면 오롯이 자연으로만 채워진‘국립대관령치유의숲’에 방문하시는 건 어떠실까요? 저도 여기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산림치유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았는데 그 효과는 참으로 놀라웠어요. 마음의 평안과 삶의 여유를 되찾고 제 자신을 오롯이 바라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도 꼭 한번 참여해 보시라고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어요. 


 솔향기 가득한 금강소나무숲 사이로 아늑한 햇빛들이 내려오는 천혜의 자연 속에서 직장인, 가족, 임산부 대상의 다양한 치유 프로그램들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건축물이 자연친화적인 목조 건축물이기에 실내에서도 자연의 향을 느낄 수 있어요. 자기 신체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각종 특수장비들도 설치되어 있어 여러분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거에요.


 ☎033-642-8651~2’으로 전화하시면 ‘국립대관령치유의숲’ 프로그램 안내 및 예약이 가능하니, 몸과 마음의 면역력과 회복탄력성을 되찾고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특별한 체험으로 올해 아름다운 마무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이토록 아름다운 강릉의 숲길을 막상 가고 싶어도 안내도와 사진만 보고서 걸음을 떼기 어려우신 분들!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대관령숲길 안내센터와 대관령숲길 안내소 2곳에서 여러분의 즐거운 여행을 위해 친절한 안내와 숲길 스토리텔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주소로 찾아가시거나 연락처로 전화하시면 숲길등산지도사들과 안내센터 직원분들이 친절한 미소와 푸근한 마음씨로 여러분을 맞이할 것입니다.


 

 

 

대관령숲길 안내센터
주소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경강로 5760
연락처 : 033-336-4037
대관령숲길 안내소
주소 : 강원도 성산면 어흘리 508




 우리는 지금 답답하고 막막한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에 다들 온몸으로 공감하실 거에요. 이런 시기일수록 맑고 청정한 자연 속에서 치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 더욱 절실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런 여러분의 욕구를 한껏 충족시켜 드릴 수 있는 곳은 숲길, 그 중에서도 ‘대관령 숲길’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저희 산림청은 여러분이 숲 속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