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경북 안동 산불, 오전 산림청 초대형헬기 투입으로 주불진화 완료

대한민국 산림청 2021. 2. 22. 14:21

 


- 밤샘 지상진화와 오전 “산불진화헬기”의 조화로 진화할 수 있어... -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21일 15시 20분경 발생한 경상북도 안동시 산불을 22일 12시 20분에 주불 진화를 완료했습니다.

 

21일 15시에 발생한 산불은 강한 바람을 타고 순식간에 확산하여 민가까지 위협하는 상황이 되었다. 일몰이 되면서 “산불진화헬기”가 복귀하여 지상인력으로만 진화를 하여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산림당국은 산불특수진화대 등 전문 지상진화인력과 공무원 등 총 2,119명을 동원하여 밤새 산불이 확산하지 않도록 방화선을 구축하고 진화에 총력을 다했습니다.

 

산림청은 전국 동시다발 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국가기관 “산불진화헬기” 총동원령을 내려 산불에 대응했으며, 안동 산불에는 산림청 초대형헬기 2대를 포함 총 26대의 헬기가 일출과 동시에 투입되어 진화하였습니다.

 

국가기관 “산불진화헬기” 총동원령으로 국방부, 소방, 경찰, 국립공원 등 전 기관의 헬기가 동원되어 산불을 오전에 진화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산불진화헬기”의 주력인 초대형헬기는 담수량 8,000리터로 지난해 2대가 도입되어 총 6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안동 산불 진화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밤사이 진화대원들의 지상진화와 초대형헬기 등 산불진화헬기의 지상과 공중의 진화전략으로 이번 안동산불은 인명피해 없이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안동산불은 약 250ha(추정)의 산림이 소실되었고 향후 산불현장조사를 통해 발생원인과 정확한 피해면적을 조사할 예정이며, 초대형헬기 2대를 포함해서 산불진화헬기 총 10대(산림청5, 군4, 지자체1)를 현장에 남겨 혹시 모를 재불에 대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산불은 산림청과 안동시, 소방, 군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와 신속하게 대피하여 주신 지역주민들 덕분에 안전하게 진화할 수 있었으며, 대기가 건조하여 산불 발생위험이 높은 상황으로 국민들께서는 산불 예방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