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포털서비스 확대 위한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

대한민국 산림청 2007. 10. 30. 17:23

 

산림청(청장 서승진)은 보다 체계적이고 보다 편리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허브포털을 구현'한 산림청 홈페이지를 새롭게 오픈했다. 5개월간의 심혈을 기울여 구축한 이번 홈페이지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수요자 중심의 웹사이트 및 허브포털을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정보소외계층을 위한 접근성을 강화하였다.

 

특히 인터넷 사용에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도 손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체계적인 메뉴구성은 물론, 저시력자를 위한 화면 돋보기 기능 등 고객편의를 위한 세심한 디자인까지도 배려했다. 이와 더불어 최근 트랜드 중 하나인 웹2.0을 부분 도입하여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설정할 수 있음은 물론, 인기태그, 메뉴탐색기 등을 접목하여 구현하였다.

 

또한 홈페이지를 개편하기 전에 로그분석 및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사용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정보와 많이 이용하는 정보를 추출하여 핵심 서비스로 재구성하였으며, 매년 실시하는 행정자치부 웹사이트 진단의 작년도 미흡 사항을 개선하고 Privacy Scanner를 웹사이트 모듈에 적용하여 글 본문 및 첨부파일 게시 시 사전점검을 통하여 개인정보보호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홈페이지 주제인 '천지인'을 중심으로 '산과 숲, 인간의 공존'이라는 메인 주제와 사이트 컨셉으로 전체 사이트에 통일성 있게 적용하는 한편 임산물가격정보시스템, 홍보관시스템 등 특화사이트 강화 및 신설, 지방산림청 홈페이지 및 제2외국어사이트 강화 등 방문자의 주요 방문 목적이 되는 주요 정보를 선별하여 서비스를 추가함으로써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전문 컨텐츠를 확대하여 제공하였다.

 

산림청 관계자는 "기존 산림청 홈페이지를 이용하던 고객은 변화된 여러 상황에 조금은 어색함을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가 사용자 서비스 위주로 체계적으로 구성된 만큼 방문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만족감이 커질 것이다"라고 전했다.

 

올해 "산림청 온라인 포털서비스 확대 사업"은 (주)트래니즈가 2007년 5월 29일부터 10월 26일까지 약 5개월간 130백만원의 예산으로 수행되었다. 11월 초순 완료보고회 개최하며 2007년 사업을 마감할 산림청은 더욱 적극적으로 앞으로 홈페이지가 고객이 유익하고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포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문 의 : 산림청 정보통계팀 신재희 사무관(042-481-4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