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친환경 수세미, 친환경 세제, 친환경 설거지법

대한민국 산림청 2009. 5. 21. 17:41

 

세제없이도 잘 닦인다는 이 친환경 수세미는 지구 환경을 위한 필수품인것 같아 소개해드립니다.

 

 

 

 

1.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름기 능력이 탁원하고, 미끄럽지 않아 일반수세미에 비해 묵은 때도 잘 제거된다.

2. 일반 주방제는 물의 오염은 물로 식기에 남아 세제가 우리인체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3. 전자제품(냉장고, 밥통, 전화기 등)에 묻은 때도 세제없이 잘 지워지며 빨래비누를 조금 묻혀 닦으면 더 잘 닦입니다.

 

 

1. 설거지시 세제없이 아크릴 수세미로만 사용하면 됩니다.

2. 기름기가 있는 그릇을 닦은 후 수세미에 기름기가 남아 있으면 빨래비누로 빨래하듯 빨아 말리면 좋아요.

3. 삶을 경우에는 세제를 묻혀서 삶으면 색이 탈색되므로 물만 붓고 삶으면 됩니다.

 

 

친환경세제



 

참숯

 
천연 소나무 숯을 그대로 함유해 세정력과 헹굼력이 탁월하고, 손에 순한게 특징이다. 로즈마리향이 난다.
1kg 5천990원, CK LION.
 
 

자연퐁 쌀뜨물안심 설거지

 
쌀뜨물을 비롯한 100% 식물성 성분만 사용한 주방 세제, 제품 제형 자체도 쌀뜨물처럼 뿌옇기 때문에 실제 쌀뜨물로 설거지하는 느낌이다. 미강유 성분으로 설거지 후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490ml 3천원대, LG생활건강.
 
 

세이프 발아현미

 
쌀뜨물로 설거지나 세안을 한 것에서 착안해 개발된 세제, 몸의 독소를 씻어내는 발아현미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식용 세정 성분을 사용해 인체에 안전하고 빠른 헹굼으로 세정성분이
남지 않는게 특징.

400g 3천원, LG생활건강.
 
 

주방용 물비누

 
야자유와 같은 순비누 성분의 계면활성제와 레몬 오일, 효소 등 친환경 원료를 사용해 만든 세제로 배수시 수질오염에서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천연 야자수 성분의 뛰어난 살균성과 부드러운 보습력이 특징이다.
750ml 3천원, 두레생협연합회.
 
 

순샘 칠선단

 
7가지 한방 성분을 함유한 프리미엄 주방 세제로, 산수유 향과 모과향 2가지로 출시되었다. 방부제, 색소 등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아 피부자극이 적으며, 7가지 한방 성분으로 천연세정 효과를 높인다.
395ml 3천650원, 애경.
 
 

아름다운 주방세제

 
예부터 궁궐에서 기름진 음식 그릇을 씻는 데 사용된 팥 씻은 물과 우리 민족의 주식인 쌀을 각각 활용해 만든 세제. 천연 곡물 추출 성분에 먹을 수 있는 향료를 사용해 인체에 대한 안전성을 높인 제품이다.
750ml 7천500원, 유한양행.
 
 

와이즐렉 프라임 천연성분주방세제

 
LOHAS인증을 받은 롯데마트 PB 제품으로, 사탕수수 추출물을 사용해 만들었다. 한국화학시험연구원의 비자극/안전 마크도 획특한 아이템.
1000ml 4천900원, 롯데마트.
 
 

순샘 대나무 숯 죽초액

 
대나무 숯을 굽는 과정에서 나오는 연기를 냉각시켜 추출한 천연 원료를 사용해 향균과 탈취 효과가 높다. 한국화학시험연구원의 항균 마크를 받아 식기, 수세미, 도마, 행주의 세균까지 깨끗하게 제거해준다.
500ml 2천900원, 애경.
 

하루에도 몇 번씩 하는 설거지. 과연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설거지법은 없을까?

 

이때 중요한 것은 주방 세재 사용량이다.

1회 적정 사용량은 5~7그램(1회 펌프량). 물을 받아 그릇을 불린후 사용하면 보다 세척이 용이해져 세제는 물론 물 사용량까지 줄일 수 있다. 설거지 전 음식물과 그릇의 정리도 중요하다.

 

음식물 쓰레기 분류가 철저할수록 세제나 물의 양을 줄일 수 있다.

하수구에 버리는 국물은 가급적 휴지나 신문지에 묻혀 쓰레기로 처리하는 습관도 필요하다.

국물을 하수구에 버리면 수질오염을 유발하기 때문.


오일류의 소스 등을 담은 그릇은 쌀뜨물에 담갔다 세척하면 적은 세제로도 깨끗이 씻어낼 수 있다.

기름기가 남은 석쇠, 팬 등은 과일이나 감자 껍질 등으로 한 번 닦은 뒤 설거지하면 금세 씻긴다.

생선이나 해산물 등을 담은 그릇들은 홍차나 녹차 찌꺼기와 뜨거운 물을 담아두면 비린내가 사라져 설거지하기 쉽다.

 

출처 : 미즈 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