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설립 본격화합니다.

대한민국 산림청 2009. 6. 22. 15:34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설립 본격화합니다.

-  '아시아 Green Hub' 국제기구 설립추진 - 

 

한국과 아세안이 공동으로 창설을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설립계획있을 밝혔습니다.

 

최근 열대림 파괴, 사막화 등 기후변화가 국제사회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산림협력기구는 산림부문 협력사업을 통해 이들 문제 해결의 창구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은 지난 6.1~2일 제주도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공동대응의 필요성에 공감하였고, 이를 위해 한국이 제안한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설립을 채택한 바 있습니다.

 

산림청은 지난해 9월부터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설립을 위해 범정부적인 추진체계를 구축해 운영하는 한편, 기구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 아세안국가와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이번 특별정상회의에서 채택되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 기구설립을 위한 세부사항을 아세안 국가와 논의하고 2011년에는 아시아산림협력기구를 정식 출범시킨다는 것이 산림청의 복안입니다.

 

아시아산림협력기구는 우선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을 회원국으로 하여 출범하지만, 향후에는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국가는 물론 중앙아시아 국가를 회원국으로 영입하여 명실상부한 지역 국제기구로 성장하게 됩니다. 기구는 총회, 사무국, 부속기구 등으로 구성하게 되며 기구의 실질적인 운영조직인 사무국은 한국에 소재할 것입니다.

 

국제사회에서 기후변화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협력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아시아지역 내 산림협력은 정보공유를 위한 정책협력 수준으로 실질적인 협력사업 개발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림청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설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아시아산림협력기구는 작은 조직이지만 국제사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제기구로 성장시켜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 및 아시아가 주도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아시아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하는 그린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산림청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하여 공지사항  '산림청 블로그 댓글정책'을 참조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