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무궁화'나라꽃으로 우리 민족 가장 잘 상징

대한민국 산림청 2009. 8. 17. 10:39

'무궁화'나라꽃으로 우리 민족 가장 잘 상징
- 국민 77% 무궁화를 대표적인 나라꽃으로 인식 -

 


제19회 나라꽃 무궁화 전국축제를 맞아 (사)무궁화문화포럼과 함께 동서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무궁화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 

국민77% '무궁화가 나라꽃으로 우리 민족을 가장 잘 상징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국민 66%'무궁화를 활용한 식품이나 캐릭터 상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합니다.

 

 

무궁화캐릭터가 나오면 어떤 디자인으로 잠시 상상해보는데...

어떤 디자인이든!

우리나라를 상징하고~ 우리의 자긍심과 자부심에  저도 적극 구입할 의사가 있는데요!^^

우리 아이들에게 무궁화를 가까이서 접하게 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럽게 나라에 대한 사랑을 심어줄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궁화에 대한 연상이미지를 알아봤는데요.

'애국·불굴'처럼 기존에 형성된 집단 연관 이미지의 빈도가 높은(100%) 반면,

'열정·사랑', '풍요·성공'같은 개인 지향 이미지는 22.8%에 그쳤습니다.

선호하는 색상으로는 응답자의 절반(50%)이 '분홍색'을 선택했으며 흰색, 보라색, 파랑색 순으로 응답했다.

 

 

아무래도 무궁화가 국화이다 보니깐 그렇지 않을까요?

TV마감시간에 나오는 애국가 영상에서도 무궁화가 빠지지 않고 들어가 있쟎아요!

이렇게 아직도 국민들에게 무궁화는 친숙한 우리 주변의 꽃으로서가 아니라 애국과 불굴로만 인식되고있네요.

 

 

무궁화를 국민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하는 방안으로는

응답자의  66.2%가 '무궁화를 활용한 식품이나 캐릭터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무궁화의 날 제정', '무궁화 축제' 등 이벤트를 통한 국민적 관심도 제고 방안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70%가 긍정적인 반응이네요.

 

 

국민56.2%'나라꽃으로서 무궁화가 국민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네요.

그 이유로는 무궁화 꽃은

시각적으로 아름답고(78.6%)

친밀감을 느끼지만(72.6%),

생활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고(47.3%),

관리의 어려움과 화려하거나 예쁘지 않아서(39.9%) 라고 합니다.

 

 

국민77.8%이 무궁화의 상징성을 긍정적이긴 하지만

역사적 유래에 대한 인지도는 33.0%에 불과하고,

무궁화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 같네요!

 

 

동서리서치는  "연령이 낮을수록 인지도가 낮아 향후 공교육과정을 통해 무궁화에 대한 역사적 지식을 보급하고 무궁화 보급사업에 역사적 유래에 대한 스토리 및 컨텐츠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자료는 무궁화 보급 정책을 추진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것 같네요.

 

이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에서 식재하기 용이한 보급형 무궁화 신품종 개발하고,

무궁화를 나라꽃으로 보급하기 위한 관련 법령 마련하고,

무궁화 컨텐츠 개발 및 축제행사 지원 등 국민적 관심 제고 방안을 다각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고기연 산림청 도시숲경관과장이 말씀하셨어요.

 

산림청은 지난해 10월 무궁화를 생활 속에서 사랑받는 나라꽃으로 보급하기 위해 '시장 친화적인 무궁화 확산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중에 있답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7일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95% 신뢰수준에서 오차범위는 ±4.38% 포인트입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 져가고 싶은 정보라면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