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가을철 산불원인, 입산자 실화 최소화에 주력

대한민국 산림청 2009. 11. 6. 13:22

가을철 산불원인, 입산자 실화 최소화에 주력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를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동안 산불방지 역량을 집중합니다.

 

가을철 산불은 연간 건수의 14%(65건)에 불과하지만 가을철 산불의 대부분은 입산자 실화에 의해 발생(63%)하고 있고, 특히 최근 들어 산에서 웰빙을 즐기려는 등산객이 증가함에 따라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특히 금년 가을철 산불여건은 지난 여름철 강수량이 적었던 점과 11~12월의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보되고 있어 산불발생 위험이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을철 산불방지를 위해 전국 300여개 산림관서에「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하고, 11월 1일부터 산불취약지역에 대한 입산통제와 등산로를 폐쇄합니다.

 

입산통제구역 보러가기>>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확대 고용하여 산림과 연접된 하천·농경지 등에 방치된 농산 쓰레기 및 폐비닐 수거작업과 병행합니다. 산불위험지역에 감시 인력을 집중 배치하여 밀착 감시를 통한 산불예방 및 조기발견 등 적극적인 산불예방대책을 추진하려합니다.

 

또한 산불발생시 초동진화를 위해 초대형 헬기 4대를 전국 4개권역에 배치하고, 대형헬기는 기존 9개 격납고에 배치 운영하며 지역별 기상여건 및 산불위험도에 따라 탄력적으로 배치하여 산불발생시 30분 이내에 현장 도착이 가능토록 할 계획입니다.

 

11월 6일 강원 영월에서는 전국의 산불관계관 등 5백여 명이 참여하는 전국 단위「산불진화합동시범훈련」을 실시하여 대형산불 발생시 중앙부처와 지자체간 임무와 역할 습득 및 산불진화유관기관의 신속한 지원 등 유기적 대응체계를 훈련합니다.

 

최근 발생한 그리스 산불, 미국 LA 산불을 통해 대형산불이 얼마나 큰 피해를 가져다 주는지를 잘 보여 주여주고 있는데요.

우리도 대형산불로부터 예외가 될 수 없겠죠!

국민 모두가 산불예방 활동에 동참할 때 산불피해는 줄어들 수 있을껍니다.

산에 갈 때는 절대로 인화물질을 가져가지 않을 것과 담배를 피우거나 밥을 짓는 행위 등은 절대로 하지 말아주세요.

 

등산문화캠페인보러가기>>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 져가고 싶은 정보라면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