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0년(1기)

저탄소 신재생에너지 목재연료 펠릿

대한민국 산림청 2010. 6. 7. 17:34

저탄소 신재생에너지 목재연료 펠릿

 

산림청 대학생블로그 기자단 / 홍선영

 

오늘은 신재생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목재연료 펠릿에 대해 조사해보았어요.

 

 

펠릿이란?

기타 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나무만으로 톱밥과 같은 입자형태로 분쇄, 건조, 압축해 작은 알갱이 모양으로 만든 것으로 완전연소가 가능한 연료입니다.

 

 

좋은점?

화력이 높으면서도  다른 화석연료와  달리 일산화탄소의 배출이 전혀 없고 이산화탄소 발생도 적다. 연료용 목재펠릿의 발열량은 무연탄과 비슷한 1kg당 4500kcal에 이른다.

산림청에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살펴보면 운반비 절감 효과도 있네요.            

 

 

이런 좋은 목재펠릿은 활성화가 잘 안되고 있는 실정인데요. 이유는 경제성이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시설원예 난방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면세유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낮아 농업용보다는 농가주택의 난방용 위주로 일부 사용되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기술력이 부족하여 생산공정에서의 생산비용이비싸다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또한 펠릿보일러 설치비용도 많이 들며 고장이 잦고, 펠릿 배달도 체계적이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펠릿의 원료가 되는 목재 생산원가를 낮추고 기술 개발을 하여 좀 더 싸게 펠릿을 만들 수 있게 한다면 기존의 연료를 대체 할 수 있는 훌륭한 대체에너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펠릿보일러 신청절차

산림청에서 추진하는 펠릿보일러 보급사업은 국비 30%, 지방비 40%가 보조되는 지자체사업으로서, 일정한 자격요건에 부합하면 농.산촌지역 가구별로 펠릿보일러 1대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펠릿보일러 보급사업의 자격을 갖춘 사업희망자는 해당 시,군,구(읍,면,동)민원실에 비치되어있는 펠릿전용보일러 지원사업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지원대상자 선정결과는 일주일이내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림청 산림자원국 목재생산과|042-481-8880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