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꽃과 나무

알싸한 생강냄새가 솔솔~생강나무를 아시나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0. 7. 7. 15:12

알싸한 생강냄새가 솔솔~

생강나무를 아시나요?

   

 동부지방산림청 숲 해설가 심정희

 

 

 

녹나무과에 속하는 생강나무잎이나 어린 가지를 잘라서 비비면 생강 냄새와 비슷한 독특한 향이 나기 때문에 생강나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피는 생강나무와 꼭 닮은 노란 꽃을 피우는 나무로 산수유가 있답니다.


생강나무와 산수유는 열매와 잎의 모양이 전혀 다르지만, 이른 봄에 꽃만 나올 때는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비슷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생강나무 꽃은 꽃자루가 거의 없이 가지에 바싹 붙은 채 촘촘하게 뭉쳐나는 반면, 산수유는 꽃자루가 길고 20~30개의 꽃송이들이 우산살 모양으로 성글게 붙어있습니다. 또 생강나무 수피는 짙은 회색바탕에 흰색 얼룩무늬가 나타나며 둥근 껍질눈이 많아 오톨도톨하면서 매끄러운데, 산수유의 나무껍질은 비늘조각처럼 너덜너덜하게 벗겨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생강나무는 전국의 산에서 자생하지만, 산수유는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자생하고 대부분 중국에서 들여와 심었으므로 주로 마을 주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산에서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무가 생강나무라면, 마을에 대표적인 나무는 산수유라고 보면 됩니다.
생강나무는 높이 3m 정도 자라는 낙엽 활엽 관목입니다. 암수딴그루로 2월말 3월초에 암꽃과 수꽃을 따로 피웁니다. 암나무에 피는 암꽃송이는 수꽃송이보다 크기가 조금 작습니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넓은 계란형이며 끝이 3~5개로 얕게 갈라지는데 갈라지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은은한 향이 나는 어린잎은 따서 말렸다가 차로 마시기도 하는데, 가을이면 유난히 노란 단풍으로 물들어 또 한 번 가을 산을 아름답게 장식합니다. 동그란 콩알 모양의 열매는 처음에 녹색이었다가 붉은색으로 변하며 9~10월이면 검은색으로 익습니다. 이 열매 안에 든 갈색의 동그란 씨앗에서 짠 기름으로 등잔불을 밝히기도 하고 여인들의 머릿기름으로 쓰기도 했다고 하네요.

 

생강나무는 오랜 세월 우리 조상들과 함께 살아온 만큼 각 지역과 쓰임새에 따라 다양한 이름이 붙었습니다. 날씨가 추워 동백나무가 자라지 않은 중북부에서는 생강나무 씨로 짠 기름을 머릿기름으로 썼으므로 생강나무 기름도 동백기름이라 부르다가, 생강나무를 '산동백나무' '동박나무' '동백나무'라고도 불렀습니다. 강원도 지역에서는 동박나무라고도 하는데, 정선아라리에는 다음과 같은 가사가 있습니다.

 

아우라지 지장구 아저씨 배 좀 건네주게 / 싸리골 올동박이 다 떨어진다
떨어진 동박은 낙엽에나 싸이지 / 사시장철 임 그리워서 나는 못살겠네-

 

지금부터 70여년 전 정선 여량리의 한 처녀와 유천리의 총각이 어느 가을날, 사람들의 눈을 피하여 사랑도 속삭이고 동백도 따기 위하여 싸리골에 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그런데 이른 아침 나루터에 와보니 간밤에 내린 폭우로 강물이 불어 나룻배로 건널 수 없게 되었습니다. 처녀 총각은 서로 강을 건너다 보며 안타까운 연정을 읖은 것이 바로 이 노래입니다. 당시 아우라지의 뱃사공이던 지유성(별명이 지장구 아저씨)이 이러한 사연을 눈치 채고 그 애달픔을 대신 불러 주었다고도 합니다. 배를 타고 건너야 하는 싸리골에는 유난히 생강나무가 많이 자랐다고 한다. 그곳은 처녀총각들이 열매를 주우러 간다는 핑계를 대고 가서 만나는 사랑의 장소였던 것입니다.

 

 

 

강원도 산골 마을을 배경으로 순박하고 어리숙한 소작인의 아들인 '나'와, 당돌하고 적극적인 마름집 딸인 '점순이'를 대비시켜 젊은 남녀의 순박한 사랑을 그린 김유정의 단편소설 <동백꽃>의 동백꽃도 바로 생강나무 꽃입니다.

 

"뭣에 떠밀렸는지 나의 어깨를 짚은 채 그대로 퍽 쓰러진다. 그 바람에 나의 몸뚱이도 겹쳐서 쓰러지며, 한창 퍼드러진 노란 동백꽃 속으로 푹 파묻혀 버렸다. 알싸한, 그리고 향긋한 그 냄새에 나는 땅이 꺼지는 듯이 온 정신이 고만 아찔하였다."
이 대목에서 빨간 동백꽃이 아닌 '노란 동백꽃'이라 되어 있고, '알싸한' 냄새가 풍기는 데서 생강나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나무보다도 부지런해 숲속 겨울잠을 깨우는 생강나무. 알싸한 향기를 찾아 숲속으로 가보는 건 어떨까요?? 그곳엔 열매, 잎, 줄기, 껍질까지 온몸을 우리에게 아낌없이 주는 생강나무가 샛노란 꼬마 등불을 달고 우리들을 반갑게 맞이하여 줄 것입니다.

 

 블로그 기자단이 떳다!
"냄새만 맡아보면 무슨 나무인지 알 수 있어요!!"
라는 글에서도 생강나무를 언급한적이 있답니다. 
함께 보시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http://blog.daum.net/kfs4079/17205724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