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한 눈에 보고 함께 지켜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0. 12. 13. 11:23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한 눈에 보고 함께 지켜요

보호구역 현황담은 팸플릿나와…전국375곳 12만ha 홍보하고 보존호소

 

 

 

우리나라 산림 내 주요 산림유전자원 보호구역을 알기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한 팸플을 제작했습니다.

 

산림청은 한국 고유의 진귀한 임상(林相), 희귀식물 및 유용식물 자생지 등을 일곱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뒤 이들 자원이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산림지역'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해 보호·관리하고 있습니다.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산림청과 함께 지켜요'라는 20쪽짜리 팸플릿 형식의 책자는 현재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된 375개 구역 12만ha의 현황을 그림 및 사진으로 담고 각각 자세한 설명을 붙였다. 산림청은 이 책자를 산림을 찾는 탐방객 및 일반 국민에게 배포할 계획입니다.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은 원시림, 희귀식물자생지, 진귀한 임상, 유용식물 자생지, 고산식물지대, 산림습지 및 산림 내 계곡천 지역, 자연생태계보전지역 등 유형에 따라 각각 지정됐습니다. 팸플릿에는 이같은 분류 기준에 맞춰 지정된 DMZ 일대, 강원 인제 점봉산, 강원 홍천·평창 계방산, 강원 정선 가리왕산, 경북 울진 소광리 금강송 지대, 경북 울릉도 등이 소개돼 있습니다.

 

오기표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장은 "산림생태계를 맑고 건강한 상태 그대로 보전하기 위해서는 산림유전자원을 철저히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팸플릿이 산림유전자원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알리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기대했습니다. 그는 또 "유전자원보호구역에서는 형상을 변경하거나 토석을 굴·채취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지만 완충구역에서는 전체 또는 일부를 연구·학습·관찰공간으로 제공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신청하면 탐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