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속 생활충전소, 교육의 장 숲 유치원을 아시나요?
숲유치원이란?
자연그대로의 공간인 숲에서 만지고 보고 느끼는 오감을 통해 스스로 배울 수 있는 자연체험 공간입니다. 숲체험 교육은 주로 숲해설가들의 각 계절에 볼 수 있는 나무나 야생화 곤충, 조류 등에 대해 실물을 보며 해설해 주고 있으며, 자연물을 이용한 작품 등을 아동들이 만들어 보게 하고, 숲에서 자연을 체험할 수 있게 활동합니다.
숲유치원은 현행 유아교육법에 의한 유치원 시설(학교시설)이 아닌, 아이들이 숲에서 맘껏 뛰놀고 오감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면서감성과 창의성 등을 배양하도록 운영 되는 자연체험활동 위주의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가재보기 |
나무열매 만져보기 |
반사경에 나무 비춰보기 |
자연물카드 만들기 |
잠자리 앉기 |
수중생물 관찰 | 최근 국민소득 증가 및 주5일 수업제, 체험학습제 도입 등으로 산림휴양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숲체험 등 녹색교육에 대한 국민적 관심 증가했습니다. 또한,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를 맞아 산림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특히 자라나는 유아 및 청소년 시절부터 숲과 녹색문화 등에 교육 및 체험기회의 확대가 요구되고 아울러, 1990년대부터 독일 등 유럽 선진국에서 정형화된 교육체계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자유와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대안교육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확산되고 있는 숲유치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 제 |
활동명 |
활동내용 |
봄 |
숲과 인사하기 |
숲에서 만나는 것들에 대하여 큰 소리로 인사한다. 숲에 있는 것들을 예상하고 관찰한다. |
풀잎 손수건 만들기 |
고무판 위에 나뭇잎을 올려놓고 그 위에 손수건으로 덮은 뒤 숟가락으로 두드려 손수건에 나뭇잎 모양이 새겨 지도록 한다. |
가족과 이웃 |
나의 촉감지수 알아보기 |
안내자를 따라 눈을 가린 사람은 상자 안에 손을 넣어 그 안에 들어 있는 사물을 느껴본다. |
숲 속 음악회 놀이 |
자연물을 이용하여 간단한 소리를 만들어 보고, 음이 익숙해지면 노래에 맞추어 자연물 악기를 연주해 본다. |
같은 모양 찾기 |
여러 가지 모양이 그려진 카드를 보고 함께 이동하면서 카드의 모양이 같거나 최대한 비슷한 자연물들을 찾는다. |
동물 |
짝 찾기 놀이 |
나뭇잎 2장씩 서로 다른 나뭇잎을 준비하여 나뭇잎을 눈을 감은 아이의 이마에 붙인 후 돌아다니면서 자기와 같은 나뭇잎을 찾는다. |
애벌레 술래잡기 놀이 |
애벌레(털실 빨강, 노랑, 파랑, 초록, 흰색)를 숲 가장자리에 숨겨둔 후 애벌레를 잡아 본다. |
곤충의 눈 되어보기 |
곤충 눈 체험경으로 숲에 있는 사물을 관찰한다. |
여름 |
향기로 사물 알아맞히기 |
종이컵에 향기 나는 자연물을 넣고 눈을 가린 사람이 향기를 맡으며 같은 사물을 맞추고 맞았는지 확인한다. |
술 속에 있는 보물찾기 |
숲에서 물건을 10가지 정도 수집한 후 흰 천 위에 올려놓고 아이들이 뒤 돌아 섰을 때 하나의 물건을 뺀 후 어떤 물건이 없어졌는지 맞춘다. |
종이 망원경 놀이 |
두루마리 화장지 심을 망원경으로 사용하여 숲 속을 관찰한다. |
건강한 몸과 마음 |
발바닥 감각 체험놀이 |
신발과 양말을 벗은 수 맨 앞에 있는 아이만 눈을 가리지 않고, 나머지 아이는 손수건으로 눈을 가린 후 천천히 걸으며 체험한다. |
조심조심 살살 |
돌멩이나 나뭇가지를 쌓아 놓고 한 사람씩 돌아가며 돌멩이나 나뭇가지가 쓰러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빼내어 본다. |
교통기관 |
숲의 숨은 색깔 찾기 |
여러 가지 색상 표를 하나의 원으로 연결하고, 색깔이 다양한 사물을 찾아와 색상 표 주변에 배열한다. |
환상의 숲 |
뱀처럼 한 줄로 서서 왼손으로는 거울을 잡고, 오른손으로는 앞 사람의 어깨를 잡고 걸으며 숲의 세계를 체험한다. |
지도 만들기 |
숲체험 활동 한 것을 바탕으로 문학산 숲 지도를 만든다. | 이에 따라 녹색교육의 전문화·차별화된 질적 향상을 위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숲속에서의 전문보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숲유치원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