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꽃과 나무

[산림청 선정] 9월의 풀·나무·곤충은?

대한민국 산림청 2011. 9. 6. 10:56

9월의 ·나무·곤충은?

 

 

 담배풀 

 

 

 

 을이 시작되는 9월

 

이달의 풀로 '담배풀'을 선정되었습니다. 담배풀의 이름만으로는 우리 주변에서 사용되는 담배를 만드는 풀로 오인 받기 쉽답니다. 그러나 담배를 만드는 진짜 '담배'라는 풀은 외국에서 들여와 재배되는 식물이며, 담배풀은 단지 줄기의 잎이 담배의 잎과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이지요. 몸에 해로운 담배와는 달리 담배풀은 열매, 잎 및 전초를 약초로 사용하는 우리몸에 이로운 풀입니다.

 

담배풀은 우리나라 전역에 널리 분포하며, 높이 50-100cm 정도로, 잎은 긴 타원형이며 길이 20-28cm, 너비 8-15cm 정도이고, 뿌리부근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쯤이면 없어집니다. 꽃은 8-9월에 피고 줄기와 잎사이에서 공기돌 같이 둥글고 작게 달립니다. 비슷한 식물들로는 잎과 꽃의 모양 등에 따라 긴담배풀, 좀담배풀, 두메담배풀, 애기담배풀 등이 있습니다.

 

쓰임새로는 전초를 약재로 이용하여 인체에 담을 없애고 열을 내리며 지혈, 해독 등의 효과가 있으며, 열매는 학슬(鶴蝨)이라하여 살충효과가 뛰어나 구충제로도 사용됩니다.

 

 

 참느릅나무

 

 

 

무더운 여름. 햇빛이 내려 쬘수록 산야의 풀과 나무들은 더욱더 푸르고 활기차게 꽃을 피우고 잎을 펼쳐냅니다. 그러나 여름이 가고 가을로 넘어가는 길목에서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꽃을 피우기 시작하는 지각생 나무가 있습니다. 바로 참느릅나무이지요. 다른 느릅나무류가 이른 봄에 꽃을 피우고 열매가 익는 반면 참느릅나무는 가을에 꽃이 핍니다. 꽃은 화려하지 않아 쉽게 눈의 띄지 않지만, 주변 나무들의 잎이 질 때 쯤 가지에 다닥다닥 붙은 열매는 우리 눈길을 붙잡습니다.

 

참느릅나무의 열매는 둥근 모양으로 중앙에 종자가 있고, 가장자리에 날개가 있어 바람에 아주 잘 날려서 가을 바람에 날려 모수에서 멀리 날아가 새로운 터전을 잡습니다. 참느릅나무는 낙엽 활엽 큰키나무이고, 수피는 회갈색으로 작은 조각처럼 갈라지면서 벗겨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잎은 보통 손가락 두마디 정도록 작고 반짝거린답니다. 다른 느릅나무속 식물들처럼 잎의 아랫부분이 일그러진 비대칭입니다.

 

 

 

참느릅나무와 매우 유사한 나무로 비술나무가 있는데요, 두 나무는 잎의 크기와 모양, 수피의 특징까지 매우 비슷하지만 비술나무의 꽃은 이른 봄인 3월 잎이 나기 전에 피고, 열매는 5월에 익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자라는 지역도 다른데, 참느릅나무는 주로 경기도 이남에서 차라지만, 비술나무는 평안북도와 함경남북도 등 중부 이북지역에서 자랍니다.

 

느릅나무류의 수피(유피(楡皮))나 뿌리의 껍질(유근피(楡根皮))은 약재료 사용되는데 종기나 위염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느릅나무류의 껍질은 상당히 질겨서 옛날에는 이 질긴 껍질을 꼬아서 밧줄이나 옷을 만들기도 했답니다.

 

 

 은줄표범나비

 

 

 

은줄표범나비 (Argynnis paphia (Linnaeus))는 네발나비과 (Nymphalidae)에 속하는 곤충으로, 날개편길이는 7cm 정도이고, 아랫날개 뒷면의 은색 줄무늬는 짙은 녹색의 얼룩무늬 가운데에 은색의 줄무늬가 세로로 뻗어 있어서 다른 종류와 쉽게 구별됩니다. 수컷의 앞날개 윗면은 암컷에 비해 붉은색이 강한 갈색이며 검정색 얼룩무늬가 작습니다. 수컷의 앞날개 중앙부의 날개맥에 굵은 검정색 줄들이 있어 암컷과 쉽게 구별됩니다.

 

산지의 임도 주변 공터에 서식합니다. 엉겅퀴나 큰까치수영의 꽃을 즐겨 찾아 흡밀하며 오전 중에는 잎이나 땅 위에서 일광욕을 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종종 땅 바닥 또는 사면에서 물을 빨아먹고 있는 군집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여름잠을 자며 가을에 다시 활동하는 습성은 다른 표범나비류와 같습니다.

 

연 1회 발생하며, 5월 중순 이후에 나타나 6월 하순까지 활동하다가 여름잠 이후 8월부터 10월 상순에 걸쳐 나타납니다. 알 또는 1령 애벌레로 월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 전역, 중국, 일본에 분포합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