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숲을 관찰하고 느끼는 시간, 홍천 매화산 숲유치원

대한민국 산림청 2011. 12. 9. 09:50

관찰하고 느끼는 시간

홍천 매화산 숲유치원

 

 

 매화산 숲 유치원은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상오안리 산2에 소재하고 있답니다. 홍천국유림관리소에서 관리하고 있고 3ha의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화산 산림경영모델숲내 위치해 있어 산림경영에 대한 교육장소의 목적으로 조성된 다양한 시설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또 생태교육 부대시설도 있습니다.

 

 

뚝딱뚝딱! 내 손수건은 내가 만들어요

 

숲유치원 운영 대상지인 산림경영모델숲은 임도, 숲가꾸기, 임산물생산 등 각종 산림사업의 모델을 현지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대상지는 모델숲으로 조성하였으므로 접근성 및 이용자 편의를 위한 시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산림경영모델숲은 2010년 IUFRO세계 산림대회에서도 우리나라 국유림경영 우수대상지로 세계인들에게도 소개된 바 있습니다.

 

 

숲을 관찰하는 시간

 

숲유치원 운영시 주요사용되는 시설로는 모델숲내의 방문자센터, 습지생태원, 정자 등이 있답니다. 2010년 산림경영모델숲 개장과 함께 유아대상의 숲유치원 운영도 함께 시작하였으니 얼마 되지 않았지요? 산림경영 교육등의 목적으로 설치된 현장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숲유치원 운영지로도 활발하게 이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협약체결을 통한 정기참여, 단발성 참여인 일반참여의 2가지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참여는  숲유치원 협약을 통해 숲유치원 프로그램에 월1회 이상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작년 2010년에는 1,135명이 이용을 했습니다.

 

 

월  별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설명

3

만남(내 나무 찾기)

봄을 맞는 숲의 변화를 살펴보면서 다양한 숲 생명들과 인사와 대화를 나누면서 친구가 될 준비를 시작합니다. 나무들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자신의 나무를 정하여 일년 동안 관심을 가지고 돌보도록 한다.

4

봄의 향기를 찾아서

(향기로 만나는 숲)

숲속에 있는 자연물을 담아(소나무, 생강나무, , 흙 등) 눈을 가리고 냄새를 맡아 식물들의 향기를 구별하는 놀이 활동

5

숲에서 놀자

(숲속 운동회,

애벌레 흔적 찾기)

신체활동을 통한 체력증진과 심신의 건강을 위한 놀이 활동

숲에 살고 있는 곤충들의 애벌레를 찾아보고 자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생활하는지 알아본다.

6

나뭇잎, 풀잎 다 모여라

모둠별로 나뭇잎카드를 나누어주고 숲속에 들어가 같은 잎의 나무를 찾아본다. 서로 다른 모양의 나뭇잎, 풀잎을 모아 형태와 모양에 따라 잎을 분류해본다.

7

냇물아 흘러흘러

어디로 가니

나무껍질, 조릿대 잎 등을 이용하여 작은 소망의 배를 만들어 계곡물에 띄어본다.

8

친구의 얼굴을

만들어요.

큰 잎들의 모습을 관찰하고 잎과 주변의 자연물을 이용하여 친구의 얼굴을 만들어 본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