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가리왕산 중봉, 동계올림픽 스키장후보지서 제외

대한민국 산림청 2012. 11. 27. 09:40

가리왕산 중봉, 동계올림픽

스키장후보지서 제외

"식생보존 필요성 커" 500m아래쪽 대체지 거론…23일 공청회서 발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활강경기장 예정지로 여겨졌던 가리왕산 중봉이 경기장 시설후보지에서 제외됐습니다. 대신 이곳에서 동쪽으로 500m 아래쪽 사면이 유력한 경기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산림청은 이같은 노선 변경안을 포함해 가리왕산의 식생을 보존하고 훼손을 막을 방안을 23일 오후 강원도 춘천 라데나리조트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밝혔습니다.

 

가리왕산 중봉 지역에는 보존필요성이 높은 주목과 분비나무, 왕사스레 군락지 등이 분포하고 있어 노선변경 주장이 꾸준히 제기됐습니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활강경기장 시설에 따른 산림식생 보전·복원을 위해 생태복원 전문가들에게 용역조사를 맡겼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코스변경 방안을 검토해 왔습니다.

 

산림청은 슬로프 노선을 변경해 보존가치가 높은 식생을 현지에 그대로 보존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출발지점·연습코스를 비롯해 주요식생 군락지를 우회하는 방안을 마련해 강원도와 국제스키연맹으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었고 실시설계에도 일부 반영시켰습니다. 또 노선변경만으로는 보존하기 어려운 식생은 최대한 이식한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산림청은 입목상태 그대로 이식하는 방법이나 근주이식, 표토이식 등 다양한 방법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환경단체 관계자, 언론인, 강원도와 정선군 및 올림픽조직위 등의 관련 인사, 학자, 생태복원 전문가, 스키장 운영자, 지역 주민 등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이날 공청회에서 산림청은 슬로프와 작업로 등 공사시 유의사항, 가리왕산 산림유전자원 보호를 위한 환경개선 방안 등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산림청은 용역결과에서 나온 식생 보전·복원 방안과 이날 공청회에서 토의된 내용을 종합, 산림유전자원 보호구역 보전·복원 방안을 마련해 올림픽지원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김현식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가리왕산 산림유전자원 보전·복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가리왕산 생태계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