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숲이 일터다" 산림일자리 29만개로 확대

대한민국 산림청 2013. 3. 27. 11:30

이 일터다

산림일자리 29만개로 확대

산림일자리종합대책 발표…장기 전문직종 늘리고 산업경쟁력 키워 고용창출

 

 

 


산림청은 앞으로 5년간 7조7000여억 원을 투입해 산림분야에서 3만50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일자리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27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2017년이면 산림분야 일자리가 29만여 개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산림청은 이 기간 동안 산림탄소전문가, 수목원전문가, 나무의사 등 고급 일자리 1200여개를 비롯해 청·장년을 위한 장기 전문 일자리 2만8000여개를 만들 계획입니다.

 

산림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인력 수요도 늘어납니다. 단기임산물 부문에서는 임산물 재배‧가공‧유통업 투자를 촉진해 1만3000여명의 고용을 창출합니다. 목재산업단지 조성지원, 목재소비운동 등으로 목재관련 산업을 키워 일자리 6000여개를 추가로 만드는 계획도 포함돼 있습니다. 기업의 해외조림 활동을 지원해 해외 일자리 증가도 꾀할 계획입니다.

 

 

산림보호감시원

 

산림자원 관리·보전을 위한 전문 일자리도 5000여개 만들어집니다. 벌채‧수집 전문인력, 임업기계 오퍼레이터, 산림유전자원 수집‧평가단 등이 이 분야 대표적 직종으로 떠오를 전망입니다. 현재 15%인 목재자급률을 2017년까지 21%로 높이는 과정에서도 벌채‧수집 인력 4300여명이 늘어납니다.

 

산림서비스 분야에서는 일자리 2000여개가 생깁니다. 백두대간산림치유단지, 백두대간수목원, 국립중앙수목원 완공에 따른 신규고용이 발생하고 국‧공립 수목장림 확대로 인한 일자리도 늘어납니다. 산림치유와 교육 분야 전문가(산림치유지도사, 유아숲지도사)의 활동영역이 넓어지는 것도 고용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산불방지지도사, 산사태현장예방단, 산행안전지원대 등의 분야에서도 일자리가 추가 운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숲해설

 

매년 취약계층에 제공되는 3만5000여개 정도의 산림분야 단기일자리는 산불전문예방진화대(1만2000명), 산림서비스도우미(4000명) 등 실수요가 커지는 분야를 중심으로 늘어나 5년 뒤에는 모두 4만2000여개 규모로 확대됩니다.

 

산림청은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 정책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1곳인 산림분야 특성화고교가 3곳으로 늘고 산림 전공자들의 취업을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단기일자리 근로자를 대상으로 현장기술교육을 강화하고 취약계층 고용확대를 위한 산림형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도 확대합니다.

 

산림비즈니스 창업지원 체계가 구축되고 산촌주민 고용지원을 위한 지역산림 비즈니스모델이 개발됩니다. 산림분야 고용박람회, 산림일자리정보망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구인·구직자 연결서비스는 올해부터 시작됩니다. 이와 함께 '산림산업 고용촉진 및 인력양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일자리서비스 전담 조직을 만드는 등 고용창출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다지기로 했습니다.

 

 

숲가꾸기

 

신원섭 산림청장은 "산림은 성장잠재력이 큰 자원으로 앞으로 산림관련 산업이 더 발전하고 산림복지 수요도 늘어날 것"이라며 "우리 산림이 국민의 행복한 일터이자 쉼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