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정부3.0, 휴양문화, 민원 등 산림정보를 한눈에

대한민국 산림청 2014. 3. 10. 16:30

정부3.0, 휴양문화, 민원 등

산림정보를 한눈에

산림청 통합된 대표포털 오픈으로 국민불편 해소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10일부터 국민과의 소통과 신속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전면 개편·통합한 산림청 대표포털 웹사이트(www.forest.go.kr)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산림청은 산림행정업무별로 45개 웹사이트로 분산하여 서비스하던 대국민웹사이트에 대하여 대국민서비스통합계획(‘10 ~ ’14)을 마련하였습니다. 올해에는 산림청 대표브랜드사이트인 숲에온(www.foreston.go.kr), 산림공간정보서비스(fgis.forest.go.kr),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www.nature.go.kr) 등을 대상으로 산림청대표포털로 서비스통합을 추진하였습니다.


이젠 ▲산림휴양 ▲식물 ▲산림공간 ▲정부3.0(산림행정3.0, 정보공개, 데이터 개방 등) 등 산림관련 정보를 한눈에 쉽게 확인하고 원스톱으로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산림청 대표포털은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국립자연휴양림정보시스템을 제외한 모든 서비스를 통합·연계하였습니다. 국민의 접근성 및 편리성 증가를 위해 사용자들이 자주 가는 페이지를 메인화면으로 배치하였습니다. 특히 산림분야 데이터 개방메뉴를 마련하여 등산로, 식물정보, 산림공간정보 등 18개 데이터를 원문자료 제공방식 또는 Open API방식(응용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을 통해 개방하고 있으며 개방로드맵(’13 ∼ ‘17)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방합니다.


산림청 류광수 기획조정관은 “정부3.0시대에 부합하도록 산림청 대표포털도 통합된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났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회원 수집정보를 최소화하고 비밀번호 등도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있다”며 “본인확인을 위해서 주민등록번호 인증방식은 물론 공공아이핀, 안심실명인증도 가능하도록 구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산림청대표포털은 국민들이 관심 있는 산림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계획을 마련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