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비무장지대... 지속 가능한 산림생태계 보전 방안 모색

대한민국 산림청 2015. 5. 20. 18:00

 

 

비무장지대... 지속 가능한

산림생태계 보전 방안 모색

 

-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DMZ 산림생태보전을 위한 국회 심포지엄 열어 -

 

 

 

   산림청은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비무장지대(DMZ) 산림생태보전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생물다양성의 보고(寶庫)인 'DMZ' 일원 산림생태계를 지속 가능하게 보전하기 위한 과제를 도출하고 앞으로의 정책방향을 모색했습니다.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이이재 의원(새누리당, 강원 동해·삼척시)을 비롯해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산림청, 국방부, 강원대학교, 한국산림보호렵력센터 등의 관계자와 전문가 1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개회사에서 이이재 의원은 DMZ가 생태적 보고라는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지역과 인위적·자연적 훼손으로 인해 생태계가 열악한 지역이 혼재하고 있다며, DMZ의 산림자원을 제대로 가꾸고 보전하여 통일시대의 전초기지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향후에는 지역주민과 공존하는 민북지역의 산림생태계 보전에 기틀을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산림청은 DMZ 일원은 전체 80만ha 중 약 70%에 달하는 57만ha가 산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늘 심포지엄을 통해 DMZ 산림생태계를 건강하게 보전하며 지속가능한 이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DMZ 산림관리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강원대학교 차두송 교수가 DMZ 산림 복원과 재해예방을, 춘천국유림관리소 용환택 소장이 DMZ 산림보전 정책과 협력 등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