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에서 산에서 채취하는 나물은 '때가 되면 알아서 찾아오는 밥상 위의 반가운 손님' 입니다.
조물조물 손맛으로 무쳐내는 나물 반찬 대신 곰취 무침으로로 수육을 싸 먹고, 달짝 지근한 명이나물로는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어 보세요.
소박하게 변신한 나물들이 입 안 가득 충만함으로 번질 것입니다.
향긋한 곰취에 담백한 수육 한 입, 곰취쌈장 무침을 곁들인 수육
재료 : · 돼지고기(수육용 앞다릿살) 500g, 곰취 500g, 포도씨유 약간
수육 삶는 재료 - 된장 2큰술, 대파 ~1대, 마늘 5톨, 통후추, 청주 5큰술
쌈장 양념 - 된장, 들깨(갈아서 준비), 들기름, 다진 마늘 2큰술씩, 고추장 1+ 큰술, 매실청 2작은술
[만드는 방법]
① 냄비에 돼지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된장을 푼 뒤, 큼직하게 썬대파와 마늘, 통후추를 넣고 끓입니다.
② ①이 팔팔 끓으면 고기를 넣고 청주를 부어 삶습니다.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20~25분간 익힙니다.
③ ②의 불을 끈 뒤 그대로 10~15분간 둔 다음 꺼내어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겉면을 센 불에서 소금을 뿌려가며 노릇하게 굽습니다.
④ ③이 한김 식으면 도톰하게 썹니다.
⑤ 곰취는 끓는 물에 넣고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고 큼직하게 썹니다.
분량의 쌈장 양념 재료를 넣고 가볍게 무쳐 ④의 수육고기와함께 곁들여 냅니다.
달짝지근한 명이나물 샌드위치 한 입, 명이나물과 버섯 볶음을 올린 핫치즈 샌드위치
재료 : 명이나물 100g, 표고버섯 3장, 양송이 버섯 3개, 베이컨 2장, 치아바타 2개, 치즈(고다치즈 또는 까망베르 치즈) 적당량,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 명이나물은 큼직하게 썰고, 버섯과 치즈는 얇게 잘라 줍니디다. 치아바타(빵)는 반으로 갈라 줍니다.
② 달군 팬에 베이컨을 넣고 노릇하게 구워 꺼냅니다. 여기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명이나물과 버섯을 넣어 소금과 후추를 뿌려가며 볶습니다.
③ 치아바타에 치즈를 얹고, 그 위에 베이컨과 ②를 얹습니다.
④ 나머지 빵으로 ③을 덮고 뜨겁게 달군 그릴팬에 굽거나 오븐에서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구워 완성합니다.
요리&스타일링 | 김보선
어시스트 | 박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