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백두대간 생물권보전지역 등재 나서

대한민국 산림청 2015. 7. 17. 18:00

 

 산림청, 백두대간

생물권보전지역 등재 나서

 

- 17일, 등재 추진지역 시·군 관계자와 소통의 장 마련 -

 

 

 

 

 

 산림청은 17일 대회의실에서 유네스코 백두대간 생물권보전지역 등재를 추진하기 위한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생물권보전지역은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육상, 연안, 또는 해양 생태계로, 생물다양성 자원을 지속 가능하게 이용함으로써 경제적 혜택을 얻고, 그 이익을 다시 생물다양성 보전에 활용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번 회의는 백두대간 생물권보전지역 등재를 진행함에 있어 일부 시/군의 협조를 통해 백두대간의 연결성 확보 등 원활한 등재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산림청은 그동안 백두대간 생물권보전지역을 유네스코에 등재하기 위해 37회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등재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회의에서는 강원도, 강릉시, 평창군, 양양군, 삼척시, 정선군과 동부지방산림청 등 관계관이 참석한 가운데, 생물권보전지역의 개념과 등재 추진 배경, 경과 등에 대한 설명과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산림청은 생태계, 자연경관 또는 산림 등에 대하여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지역을 백두대간 보호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백두대간 보호지역은 강원, 충청 등 6개 도, 32개 시?군에 275,077ha로, 전 국토면적의 2.7%, 산림면적의 4.3%(2013.12. 기준)를 차지합니다.


백두대간이 생물권보전지역에 등재되면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임산물에 유네스코 인증로고를 부착하여 브랜드가치가 상승 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것이며, 백두대간 생물권보전지역 등재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각 시·군의 협조를 바랍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