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오! 산촌일기

산촌생태마을② 산촌어메니티 선두주자! 산머루마을

대한민국 산림청 2015. 7. 29. 16:48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객현리 산촌생태마을

산촌어메니티 선두주자! 산머루마을

산촌생태마을이란? '산간오지에 위치한 촌락' 또는  '산림이 많은 지역'등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산촌생태마을의 주 소득은 임산물에 의존하고 있는데요. 그 소득이 아주 작습니다. 그래서 산촌마을의 소득향상과 관광 활성화을 위해 95년도 부터 산촌생태마을을 시작하게 되었고, 산림청에서 산촌마을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시민들과 산촌마을 연계를 통해 산촌의 경제도 살리고 도시민들은 산촌경험을 통해 삶의 질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숲길따라 산촌테마여행 안내

바쁜 일상에 지친몸과 마음이 힐링되는 곳, 당신 가까이에 있습니다.  

 

 

 

 

 

△ 마을 특산품 '산머루 잼' , '산머루 와인'

 

 

 

△ 경기도 파주시 산머루마을 

 

객현리 산촌생태마을은 감악산이 병풍처럼 둘러진 전형적인 산촌입니다. 원래는 행정구역상 연천군에 속했으나 1945년 현재의 파주시에 편입되었습니다. 산촌이지만 문산에서 전곡으로 통하는 37번 국도가 마을 어귀를 지나고 남쪽으로 향하는 지방도도 있어 교통은 편리합니다. 그래서인지 경기 북부의 농산물 집산지이며 마을에는 가공공장도 있습니다.

객현리 산촌생태마을 면적은 86.4㎢로 꽤 넓지만 농지면적은 26%에 불과하고 대부분이 산림지역이기 때문에 경작소득은 낮은 마을입니다. 또 파주시청에서도 멀리 떨어져 있어 행정, 교육 및 문화부분에서도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입니다.

북한과 가까운 접경지역이라 군사시설, 개발제한으로 인해 불편함도 많다고 합니다. 고령화와 공동화로 마을에 유일한 교육기관이었던 용운초등학교도 폐교되었습니다.

산촌은 산림자원을 매개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마을단위를 뜻하기도 합니다. 객현리 생태산촌마을은 산촌이 가진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마을사업을 만들었습니다. 2002년 산림청에서 ‘산촌개발사업(이후 산촌생태마을조성사업)’으로 마을길, 소득지원, 생활환경개선 및 마을펜션 등을 지원받아 현재의 스타 산촌의 토대를 마련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산촌체험을 위한 기반시설을 조성하였고 산머루 생산과 가공, 산머루체험까지, 요즘 유행하는 6차 산업화 (1차, 2차 그리고 3차 산업의 복합, 융합 산업화) 되는 훌륭한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또 치즈피자체험, 도예체험과 캠핑장을 운영함으로써 마을을 찾는 방문객이 많아지고 마을소득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체험과 산머루, 장단콩 등 특산품생산을 추진한 결과, 지금은 전국에서 손꼽히는 소위 잘나가는 산촌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 산머루 농장체험

 

 

△ 송어잡기체험

 

 

△ 옥수수 체험

 

 

△ 와인동굴&와이너리 체험

 

 

 

 

△ 치즈&피자체험

 

 

산촌체험, 산머루체험, 치즈체험~ 체험이 가득한 마을!

산머루 마을 홈페이지 http://wildgrape.invil.org

객현리 산촌생태마을에서는 산촌의 4계, 치즈피자체험, 산머루 농원 체험, 도예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산촌휴양시설과 캠핑장도 있어 하루 정도 머무르면서 산촌의 정취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1979년부터 시작한 산머루재배는 경지면적이 적은 마을의 중요한 소득원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터널을 이용한 산머루 와이너리체험은 반드시 하시기를 권합니다.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객현리 

▷ 감악산 /임진각 / 통일절만대 / 도라산역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객현리 207 / 문의전화 : 031-958-3600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