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채종원산 우수종자 올해 5톤 공급

대한민국 산림청 2016. 3. 8. 09:32

 

 

 

산림청, 채종원산 우수종자

올해 5톤 공급

 

-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주요 조림수종 외 약용·특용수도 -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센터장 조백수)는 국가 조림사업을 위해 생산한 채종원(종자 과수원)산 우수종자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산림청은 국내 산림종자 소요량을 전량 공급하고 있는데 매년 50여 톤의 종자로 4000만 본 가량의 묘목을 생산해 2만ha(여의도 면적의 70배 크기 규모)의 나무심기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채종원산 종자가 35∼40% 가량 이용됩니다.

 

올해 공급되는 채종원산 종자는 5톤가량으로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으로 소나무 종자 수요량은 다소 감소됐지만 엽송·편백 종자는 예년에 비해 1.5배 이상 증했습니다.
  

채종원산 종자 국가가 품질을 보증하는 우수 종자로 일반 종자에 비해 2∼3배 품질이 뛰어납니다.

 

수요대비 생산량이 부족해 현재 국유양묘장과 시·도 지정 민간 위탁양묘장으로 우선 공급되고 있으며 연구기관

의 시험·연구용과 대북지원용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지역별 특화사업 추진을 위해 헛개나무·가시오가피 등 약용·특용수 종자로도 공급되고 있습니다.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는 올해부터 채종원 확대사업을 본격 추진 할 계획이며 향후 채종원산 공급율을 90% 이상으로 높이고, 더욱 개선된 2세대·3세대 채종원산 종자 공급에 힘쓰겠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