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한국판 노아의 방주,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

대한민국 산림청 2016. 8. 8. 12:57

한국판 노아의 방주,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

 

 

 

 미래를 준비하는 힘, 종자

 여러분“종자”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식물학적 관점에서 종자의 사전적 정의는 식물에서 나오는 씨(앗)입니다.
 종자는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우며 그 꽃은 다시 종자를 만들어내는 순환과정을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이 종자에게 부여하는 또 다른 의미는 산림유전자원의 “결실”이자,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미래”라고 할 수 있어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와 무분별한 개발에 의한 산림생태계의 파괴는 희귀?특산식물을 포함한 이 땅의 식물이 설 곳을 줄어들게 만들었습니다.
 우리 땅의 소중한 산림자원을 다음세대 그리고 그 후손에게까지 전해주기 위해서는 산림자원의 결실이자 미래인 “종자”를 소중히 지켜야 하겠죠?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Seed Vault)의 역할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Seed Vault)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드뱅크(Seed Bank)와 시드볼트(Seed Vault)의 차이점을 알아야 해요.

 시드뱅크(Seed Bank)란?
시드뱅크(Seed Bank)는 은행의 개념과 같습니다. 은행처럼 종자를 저장?보관하고 필요에 의하여 종자를 발아시키거나 연구하는 시설입니다.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의 종자부터 멸종위기에 처한 식물의 종자까지 연구가 필요한 종자를 채집?보관하며 연구 또는 식물복원 목적으로 활용합니다.

 시드볼트(Seed Vault)란?
시드볼트(Seed Vault)는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환경오염으로부터 사라져가는 식물종자를 보존하기 위한 종자영구보존시설입니다.

 

 

 

 두 시설에 대한 이해가 되셨나요?
시드뱅크(Seed Bank)와 시드볼트(Seed Vault) 모두 산림생물유전자원을 연구/보존하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시설이랍니다. 그렇다면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 시드볼트(Seed Vault)가 건립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기존의 종자저장시설과 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의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생태계변화를 일으키고 생태계변화는 고립되어 분포하는 희귀?특산식물을 멸종위기로 내몰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산림유전자원의 확보와 보존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존하는 종자영구저장시설로는 스발바르국제종자저장고(SGSV, 노르웨이)가 있으며, 이 시설은 전 세계 국가 및 기관에서 제공받은 농업용 종자를 영구보존 하며 2015년 기준 약72만점을 저장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분위기 속에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세계 최초 산림종자영구보존시설인 시드볼트(Seed Vault)를 건설하였습니다.

 

 

 

 

종자 입병작업

 

입병작업을 마친 모습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시드볼트(Seed Vault)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지하터널형 종자영구보존시설로서 백두대간에 서식하는 식물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취약한 온?한대 식물종자를 수집하여 보관(Back up Copy)하고 전 세계 국가 및 기관에서 위탁받은 종자를 무상으로 영구보존하며 총 200만점 이상을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제공받은 종자는 위탁기관의 요구와 허가에 따라 반입?반출이 가능하며 종자보존 외에 연구 및 경제적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이와 함께 연구동에 위치한 시드뱅크(Seed Bank)는 식물복원과 연구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바탕으로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Seed Vault)는 아시아지역의 종자저장분야를 선도하고 국내 종자저장시설의 컨드롤타워(Control Tower)로서 그 역할을 수행해 나아 갈 것입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종자저장시설(시드볼트, 시드뱅크) 소개

 

 

 

시드볼트(Seed Vault) 전경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핵심시설 중 하나인 종자저장시설은 크게 지상부 시드뱅크(Seed Bank)와 지하부 시드볼트(Seed Vault)로 나눠볼 수 있어요!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종자모양을 형상화하여 만든 지상1층의 건물이랍니다. 방문객에게 설립목적과 취지가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홍보전시관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지하40m에는 시드볼트(Seed Vault)의 원기능인 종자저장을 위한 장기저장시설이 위치하도록 설계되어있으며 지상건물을 통하지 않고 지하로 향하는 지하터널 진입구도 있습니다. 지하터널은 대량으로 종자를 운반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아시아 최고를 지향하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Seed Vault)는 그에 걸 맞는 첨단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하터널 내부에 위치한 장기저장시설은 연중온도 ?20℃, 상대습도 40%를 유지하며 외부 온도 및 기후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으며 24시간 운영을 위해 자가발전을 지원하는 발전기와 내부 공기를 순환시키는 공조기 등 체계적인 시설과 장비를 통해  365일 쉬지 않고 운영됩니다. 시드뱅크(Seed Bank)는 중기저장고, 단기저장고, 발아실험실 등 첨단종자보존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밖에 종자내부를 관측해 충실종자를 선별하는 X- ray실과 종자의 미세구조형태를 연구하는 전자현미경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안정된 식물자원 확보로 인류가 안전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Seed Vault) ! 많은 기대와 관심 속에 국민여러분을 만날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함께해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