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DMZ펀치볼둘레길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6. 8. 1. 14:40

 'DMZ 펀치볼둘레길'

소개합니다

 

- 되게(D) 멋지고(M) 좋은(Z) 트레킹을 경험할 수 있는 DMZ펀치볼둘레길 -


 

 

 

 

역사의 숨결을 느끼고 분지에 펼쳐진 비경을 만나며 자아를 찾아 유유자적 떠나는 길 'DMZ펀치볼둘레길만의 특별한 경험!'
'DMZ란 비무장지대'를 뜻하는 Demilitarized Zone의 약어로 동서길이 248㎞이며, 휴전선을 중심으로 각각 2㎞씩 떨어진 남북으로 4㎞ 안에서는 군사적 시설이나 행동이 제한된 지역을 말합니다.

예전에 남방한계선 철책선이 있던 곳을 따라서 숲길을 조성하였기 때문에 ‘DMZ펀치볼둘레길’이라고 이름 붙였으나, 한편으로는 되게(D) 멋지고(M) 좋은 길(Z)이라는 의미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DMZ펀치볼둘레길은 민통선 북방지역에 위치한 화채그릇(Punch Bowl) 모양의 해안분지내에 조성된 둘레길로, 그 형상 자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고 숲길 대부분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 돼 있으며,

특히 민통선 내 미확인 지뢰지대와 인접해 탐방객의 안전과 산림유전자원보호를 위해 탐방예약과 가이드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DMZ펀치볼둘레길은?
 ‘DMZ펀치볼둘레길’은 길을 통해 자연, 문화, 마을, 사람들을 만나면서 전쟁의 흔적을 통해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조성한 숲길입니다.
 ‘DMZ펀치볼둘레길’은 국토정중앙 최북단이라는 상징성과 전쟁과 평화에 관련된 테마를 중심으로 산림문화·역사를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72.2km의 숲길로서, 평화의 숲길, 오유밭길, 만대벌판길, 먼멧재길 등 4개 코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전방 양구군 해안분지의 특이한 지형과 주민들의 생활상, 문화 역사를 체험할 수 있으며, ‘백두대간 트레일’의 시발점이기도 합니다.

지척에 휴전선이 있는 민통선이북지역이기 때문에 을지전망대, 제4땅굴, 전쟁기념관, 해병대전적지 등 안보관

광을 겸할 수 있습니다.

 

 - DMZ펀치볼둘레길 종합안내도 - 

 

 

 

 DMZ펀치볼둘레길 코스 소개

 

① 제1코스 평화의 숲길 - 수뢰골 능선 대형벙커

평화의 숲길 남방한계선에 가장 근접한 코스로 국토분단의 상징물(교통호.벙커.월북방지판.철책선 등)을 접하며 평화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와우산 자작나무숲에서 “평화의 숲”에 얽힌 전설을 들을수 있습니다.

(14.0㎞, 4시간소요)

 

 

(제1코스 평화의 숲길) 수뢰골 능선 대형벙커, 외솔쉼터


 


② 오유밭길

대우산 자락의 고원지대 황톳길을 걷다보면 산양 서식지인 산림유전자원보호림의 다양한 식생과 야생동물의 흔적을 탐방하고, 펀치볼야생화 공원과 해안분지의 수려한 자연경관에 흠뻑 젖어 학사모바위에 얽힌 전설 등 주민들의 생활사를 깊숙이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20.1㎞, 5시간소요)

 

 

 

(제2코스 오유밭길) 가래덕 자작나무 숲길

 

 

(제2코스 오유밭길) 상평고원의 상상바위


③ 만대벌판길

국립 DMZ 자생식물원, 만대저수지, 성황당을 지키는 졸참나무 보호수와 만나고, 대암산 자락의 소 능선과 계곡을 오르락내리락 걸으면서 소나무 조림지 아래로 펼쳐진 만대평야의 탁 트인 경관을 감상하며 힐링의 시간을 갖게 됩니다.  (21.9㎞, 5시간 30분소요)

 


 DMZ 자생식물원

 

 

(제3코스 만대벌판길) 도솔산 펀치볼지구 전투전적비

 

 

④ 먼멧재길

후리 자작나무 숲을 지나 오싹한 지뢰밭 길을 통과하여 인제군과 경계를 이루는 산 능선 민통선을 따라서 걷다보면, 금강산, 무산, 운봉, 스탈린고지 등 지금은 갈 수 없는 북녘 산하와, 남쪽의 설악산, 점봉산, 향로봉 등 산봉우리가 그림처럼 펼쳐집니다. (16.2㎞, 4시간 20분소요)

 

 

 

(제4코스 먼맷재길) 후리 자작나무 숲

 

 

 

(제4코스 먼맷재길) 민통선 교통호와 벙커

 


 DMZ펀치볼둘레길 탐방예약
o 방문접수 : DMZ펀치볼둘레길 방문자센터 (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후리 719)
o 전화예약 : 033)481-8565 (내 발길 바로 여기오)
o 인터넷 예약 : http://www.dmztrail.or.krhttp://komount.kr
o 예약인원 : 1회 200명 내외 (1일 2회 출발/오전 9시, 오후 1시)
o 숲밥주문 : 청정 산나물 등 18가지 반찬의 뷔페식이 중간 쉼터까지 배달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