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6년(7기)

다양한 임산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6. 12. 20. 16:00

 다양한 '임산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윤영숙

 

 

 2017년도엔 1월에 설이 있는데요, 다가오는 구정 설날에 제수음식 임산물 저렴하게 준비하는 곳 어디가 좋을까요? 숲에서 나는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임산물이란?'

산림에서 생산되는 목재 ,죽재 ,장작 ,목탄, 굴취한 수목 및 수근, 생지, 수실, 수피, 수실, 생엽,
낙엽, 이끼류, 초본류, 덩굴류, 떼, 토석, 버섯류 등도 임산물로 취급된답니다. 그러므로 산림에서 산림 밖으로
가지고 나오는 것들을 임산물이라 할 수 있는 거지요.



임산물 종류 또한 너무 다양해서 하나하나 열거할 순 없겠지만 이름 모를 처음 보는 임산물부터 우리가 익히 알고 많이 먹고 있는 나물 종류까지 없는 게 없을 정도로 다양한 임산물들이 있답니다. 산림에서 얻어지는 값진 나물 종류를 한자리에서 편안하게 보면서 구입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겠지요.



이곳의 특징이라면 자연산 임산물로 모두 국내산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곳이랍니다.
명절에 제수 음식 준비하는데 이만큼 좋은 물건도 없을 것 같더군요.
모든 나물 종류는 건조되어 나오니 미리 사두면 보관도 쉽게 할 수 있어 좋겠지요.

임산물 종류로는 수실류 (밤, 잣, 호두, 은행, 대추, 곶감) 버섯류(표고버섯, 송이버섯) 산채류 (고사리, 더덕, 취나물, 도라지, 두릅) 목재류, 목공 가공 등 이곳에서는 수실류와 버섯류 산채류가 주를 이루고 있답니다.



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기본 영양성분은 물론 무기질과 비타민까지 골고루 갖추고 있어
'완전 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답니다. 특히 지방과 단백질의 함량은 잣 100g당 각각 64.2g과 18.6g으로서
다른 어떤 식품과도 비교가 안될 만큼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잣 100g은 640Kca1의 고열량을 낼 수 있는
'고단백 영양 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으니 많이 먹고 건강해지면 좋겠지요`



복분자. 구기자, 당귀, 황기, 약쑥, 당기, 산수유, 둥굴레, 부지깽이, 취나물, 토란대 등 종류도 다양한 임산물이 아주 많습니다.



뽕나무는 한방에서 잎과 줄기부터 뿌리까지 모두 다 이용하고 있지요.
주로 차를 이용하여 많이 마시고 있는데 뽕잎은 풍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며 몸을 시원하게 하고 눈이 밝아지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겨울에는 마른 잎을 진하게 달여 마시면 오랜 풍증과 굳은 피를 없앤다고 하니 겨울에 차로 끓여셔 많이 마셔보세요.




산에서 나는 건강한 임산물로 약선밥을 해 먹으면 좋을 것 같은 구성으로 꾸며놓은 물건도 볼 수 있었는데요.
숲에서 자란 건강한 임산물 선물로도 최고일 듯합니다.




대추를 보고 안 먹으면 늙는다는 말이 있는데 그럴 만한 근거가 확실히 있답니다.
대추수 천 년 동안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것을 뒷받침하는 사실들이 동의보감, 향약집성방, 본초경소론 등에 소개되고 있지요.
산후에 허리가 아플 때는 진하게 달여 먹고, 임신으로 몸이 허약해졌을 때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고요.
쇠약한 내장을 회복시키며 이뇨효과도 있으며 정신 안정제로 특히 여성의 히스테리에 잘 듣는다고 합니다.
대추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류나 식이성섬유,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등은 노화 방지의 항암 효과도 가지고 있으니  겨울철 대추도 많이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느타리과 잣버섯 속 혹은 송이과 표고 속으로 분류되는 표고버섯은 우리가 가장 많이 먹는 버섯 중에 하나 이지요. 표고버섯의 일반성분은 단백질과 지방질, 당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표고버섯에 들어있는 무기질은 칼슘과  인이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답니다.

또한 혈액 중의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 철분도 다량 포함하고 있으며 표고버섯에는 목이버섯 다음으로 식이 섬유가 많이 들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여주 프리미엄아울렛 건물에 위치한 퍼블릭마켓 안에 임산물 센터로 우리가 잘 모르고 있었던 임산물까지
다양하게 갖추고 있으니 명절 제수 준비는 이곳에서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