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2017년 산림청 추경, 이렇게 쓰입니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7. 6. 26. 18:30

2017년 산림청 추경,

이렇게 쓰입니다.


 

 

 산림청에서 2017년도 추경안을 편성했습니다.산림청 올해 추경 예산은 어떤 일들에 쓰일까요?

산림청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국민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7개 산업에 총 903억원을 2017년도 추경 예산안으로 편성했습니다. 어떤 일들인지 하나하나 살펴봐요∼




  산림분야에서 일자리가 확대됩니다. 민간부문에서는 숲해설 전문업이, 공공부문에서는 산림재해 일자리가 늘어납니다.


○ 숲해설 전문업 지원 : 최근 은퇴 후 일자리로 각광 받고 있는 숲해설 전문업 지원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이번 추경을 통해 131개의 숲해설 전문업체를 지원하게 되고, 앞으로 숲해설 전문인력 약 917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됩니다.


○ 산림재해일자리 :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와 소나무재선충병이 극심한 울산, 경북, 경남, 제주 등에 산림병해충 예방·방제 인력 4,000명을 보강했습니다.
병해충 예찰방제단 확대는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성공적인 동계올림픽 개최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강된 인력으로 소나무재선충도, 산림병해충도 안녕∼





 지역 밀착형 산림사업을 확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 임도시설 : 국유 임도시설을 확대하여 임목수확 등 임업생산성을 높이고 지역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올해 임도시설 추경으로 110명의 직접적인 고용창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임도시설 확대는 직접 고용효과 뿐만 아니라 산림사업, 산림바이오매스 수집 등 부가적인 고용창출 효과도 있습니다.


 

 임도의 기능 및 효과

 

∘  임도의 기능

   - 지속가능한 산림경영․관리 및 산림재해(산불, 병해충)에 신속한 대응
   - 임업기계화 제고, 임산물의 활용증진 등 임업생산성 기여
   - 산간마을의 교통개선으로 산촌주민 편익 및 지역발전 기여 등
   - 산책로, 산악자전거, 산림레포츠 등 국민 보건․휴양활동 기여

 


∘  임도의 효과
   - 조림, 벌채 등 산림사업 비용 약 30% 감소, 임도를 통한 기계장비 투입시 인력수집 대비 약 70%~80%의

      예산절감 효과 창출
   * (직접효과) 산림작업 비용 30%감소, 목재생산면적 40ha/km 증가
     (간접효과) 생산유발 3,881천원/km, 취업유발 10.4인/km, 부가가치증대 2,989천원/km

 






 ○ 숲길네트워크 구축 : 백두대간, 정맥, 주요명산, 휴양림 권역 및 생활권 등 산행수요가 많은 노선 중 훼손으로 이용객의 불편 안전사고 우려가 큰 등산로를 중심으로 100km의 등산로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훼손된 국유림 등산로를 신속히 정비하여 등산객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쾌적한 등산 환경을 조성합니다. 더불어 등산로 정비를 통해 약 33명의 상시인력 고용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형산불 대응, 미세먼지 저감 등 산림재해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국민들의 안전을 지킵니다. 


○ 산림헬기운영 : 올해는 6월인데도 벌써 불볕더위가 다가온 것 같습니다. 최근들어 고온 건조현상 증가, 강수량 감소 등 기후변화에 따라 산불 발생이 늘고 동시다발·대형·재난성 산불발생 위험도가 상승하고 있는데요.
동시다발․대형․재난성 산불피해 최소화를 위해 초기진화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산림헬기는 산불재해 대응의 핵심입니다. 우리산과 우리국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산림헬기. 노후헬기는 단종으로 부품 교체가 어렵고 안전상문제가 있어 교체가 시급합니다. 산림청에서는 운용한지 20년이 지난 소형 노후헬기 10대 중 당장 교체가 시급한 헬기 4대를 이번 추경으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 생활림조성관리 : 도시숲은 우리 생활 주변에서 미세먼지 저감과 도시열섬현상 완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추경으로 신규 조성되는 도시숲은 도시 생활권 주변 지역, 산업단지ㆍ발전소ㆍ고속도로 등 미세먼지 발생원, 주거지ㆍ학교 등 다중이용시설 주변에 조성할 계획입니다.



 도시숲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
 
∘ 우리나라 산림(634만ha)은 연간 29만 2천톤의 대기 중 미세먼지 저감 효과
1ha(100m × 100m; 3천여평)의 숲은 연간 총 168kg에 달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이산화황,

     이산화질소, 오존 포함)을 흡수하는 효과
∘  나무 한그루는 연간 미세먼지 35.7g 흡수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