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효율적인 민북 지역 관리를 지속 추진합니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7. 6. 27. 15:00

효율적인 민북 지역 관리

지속 추진합니다

 

- 산림생태관리센터 운영 활성화 방안을 위한 현장토론회 실시 -

 

 

 


 

  북부지방산림청은 보호가치가 높은 민북지역 산림의 보호와 관리를 맡은 “민북 산림생태관리센터”의 효 율적인 관리와 운영 활성화를 위해 6월 27일 현장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강원도 화천군 상서면에 위치한 “민북 산림생태관리센터”는 2012년부터 제정ㆍ시행된 「민간인 통제선 이북지역의 산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등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민북 산림에 대한 관심 급증에 따라 현장 밀착형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자 건립되었으며, 철원군과 화천군의 민북 지역 약 2만8천ha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민북 지역은 민간인 통제에 따라 독특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민북 산림생태관리센터”에서는 민북 지역 등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에 대한 식생 및 현황조사와 산림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날 회의에서는 북부지방산림청장 및 DMZ자생식물원, 한국산지보전협회 관계자 등이 참여하여 민북 지역 관리 및 산림생태관리센터의 운영 활성화,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의 합리적인 이용ㆍ보전 방안 등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습니다.

 

한편, 민북 산림생태관리센터에서는 금년도 민북 지역 내 기 설치한 고정조사구에 대하여 식생 변화과정 모니터링과 귀화식물 제거사업, 생육환경 증진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산림청은 민북 지역을 비롯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왔습니다. 앞으로도 민과 군이 협력하여 효율적인 보전 및 관리방향을 모색하고 국민 행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