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겨울산행 꿀TIP> 겨울산행 필수 장비 목록

대한민국 산림청 2018. 1. 15. 09:30





 겨울산행 필수 장비 목록


1. 등산용 보온내의 - 합성소재의 얇고 가벼운 것으로


고소내의로도 불리는 등산용 보온내의는 폴리프로필렌, 메라클론, 다크론, 폴리에스터 등 합성섬유가 주로 이용된다. 이런 소재들은 보온력이 뛰어나고 신축성이 있어 착용감이 좋은 것이 장점이다.


2. 웃옷과 등산용 바지 - 보온력, 활동성에 방풍성도 고려해야


겨울철 웃옷의 종류로는 티셔츠나 남방, 스웨터, 조끼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파워스트레치와 같은 플리스 소재의 티셔츠가 인기가 있다. 겨울철에 적합한 바지는 활동성과 보온력의 두 가지 요소를 두루 갖춰야 한다. 모직류의 소재보다는 방풍기능을 보강한 윈드스토퍼 소재의 신축성이 좋은 소재를 권장한다.


3. 방수방풍 기능성 겉옷 - 비와 폭풍설을 막기 위한 필수 장비


기능성 겉옷은 겨울 뿐만 아니라 사계절 중요한 장비다. 방수방풍 가능성 소재의 대표적인 것은 고아텍스다. 이 제품은 물과 바람을 완벽하게 막아주면서도 내부의 습기를 배출하는 기능을 지녔다.







4. 기타 운행구 및 소품 - 스틱, 크램폰, 모자, 장갑, 양말, 목출모(바라클라바)


등산용 스틱은 겨울철 심설산행이나 빙판 운행시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눈이 많은 곳에서 스틱을 사용할 때는 링(바스켓)이 큰 것을 사용해야 깊이 빠지지 않는다. 크램폰(아이젠)은 미끄러운 산길을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이빨이 있고 신발 아래에 매어 차는 장비다. 워킹용 크램폰은 발톱수가 4~6개 소형도 있으나 10발 이상의 분리형 크램폰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자와 장갑도 겨울철 체온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소품들이다.


5. 선글라스와 자외선 차단 화장품


눈이 많은 겨울철의 등반에는 선글라스 착용이 필수적이다. 자외선이 매우 강렬한 곳이나 눈보라가 심한 곳에서는 안경테와 눈주위까지 가려주는 덮개가 있는 것이 좋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선 크림은 태양차단지수 SPF 15 이상인 것을 사용해야 한다.


6. 헤드랜턴


겨울에는 해가 일찍 떨어지기 때문에 비상시를 대비해 보행중 또는 작업중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헤드랜턴을 항상 지참하여야 한다. 헤드랜턴의 밝기는 전구가 좌우하는데 일반전구보다 할로겐 전구는 3배 이상 밝다. 하지만 전력소모가 많아 여분의 전지를 많이 준비해야 한다.


7. 등산화 - 방수성능 확실해야 후회 없어


겨울철 등산화는 추위와 눈으로부터 발을 보호하기 위해 보온력과 방수성능이 좋은 것을 골라야 한다. 최근에는 가죽등산화보다는 가죽 갑피 안쪽에 고어텍스 필름을 넣어 방수와 투습기능을 향상 시킨 제품들이 인기가 있다.
겨울철 등산화는 사이즈 선택이 중요하다. 너무 작으면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동상을 유발하기도 하고 너무 크면 운행 중 등산화 속의 발이 움직여 뒤축이 까지거나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