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등산의 모든 것> 하이킹? 트레킹? 등산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대한민국 산림청 2018. 7. 19. 14:30





 등산이라고 하면 산을 오르는 것이라는 건 알겠는데... 하이킹? 트레킹? 등산을 이야기할 때 말하는 것들이 너무 많아 헷갈리시죠? 그래서 등산의 모든 것! 여기서 알려드립니다. 이제 정확한 단어를 사용해보세요!


 일반등산 : 도보로 이동하는 등산을 총칭하는 말


?하이킹(hiking) : 표고가 그리 높지 않은 야산이나 언덕을 가볍게 걷는 것. 우리말로는 ‘터벅터벅 걸음’‘사이좋게 걸음’을 의미합니다.


?백패킹(backpacking) : 짊어지고 나른다는 뜻으로 야영생활에 필요한 장비 갖추고 여행하는 것. 1968년 미국 젊은 층에서 시작한 운동으로 주로 계곡이나 냇가를 끼고 도보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등산(mountaineering) : 정상을 오르는 산행 활동에 대한 포괄적 의미로 쓰이며‘등반’과 구별하여 쓸 때는 모험을 수반하지 않는 일반등산을 뜻합니다.


?트레킹(trekking) : 알프스나 히말라야 등 고산지대를 비교적 장기간 걷는 여행. 어원은 우마로 짐차를 끌어 이동하는 것에서 유래됐습니다.


?반더포겔(wandervogel) : 1901년 독일 고교생사이에서 시작된 집단 도보여행. 주로 야산을 걷고 건강과 친목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모험등산 : 손과 발을 모두 사용하고 기술과 장비가 필요하며, 자연적 위험을 극복하며 오르는 등산. 일반등산과 구별하여‘등반(climbing)’이라고 합니다. 유럽 알프스 지역에서 처음 시작된 이 등반행위와 사조를‘알피니즘(alpinism)이라고도 부릅니다.


?암벽등반(rock climbing) : 도보로 오르기 힘든 급경사의 바위 사면을 적절한 기술과 등반장비를 이용해 오르는 등산. 대표적 대상지로는 북한산 인수봉, 설악산 울산암 등을 들수 있습니다.


?암릉등반(ridge climbing) : 산릉보다 소규모이면서 급준한 바위로 이루어진 능선을 오르는 등산. 암벽등반에 필요한 장비와 기술을 갖춰야 한다. 일명‘리지등반’이라고도 합니다.


?빙벽등반(ice climbing) : 동결된 계곡의빙폭이나 인공으로 만들어 놓은 빙벽을 오르는 행위. 강촌의 구곡폭포, 설악산의 토왕성폭포가 대표적인 대상지입니다.


?고산등반(high-altitude climbing) : 해발 3천미터가 넘는 고산지대를 오르는 등산. 만년설과 빙하지대를 넘고, 고산병을 극복해야 한다. 알프스나 히말라야, 안데스, 킬리만자로 등을 들 수 있습니

다.


 스포츠등산 : 일정한 장소와 규칙을 만들어 우열을 가리는 등산으로 주로 인공암장에서 행하는 경기등반. 스포츠클라이밍(sport climbing), 산악마라톤, 등산대회 등이 있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