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산림청, ‘산림사업 표준품셈’ 첫 발간

대한민국 산림청 2018. 5. 17. 09:00

산림청, ‘산림사업 표준품셈’ 첫 발간
- 조림·숲가꾸기·임목수확·사방·임도·숲길·산림병해충 등 7개 산림사업 통합 -



산림청은 산림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그동안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주요 7개 산림사업을 통합하고 표준품셈을 발간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주요 7개 산림사업은 조림, 숲가꾸기, 임목수확, 산림병해충, 사방, 임도, 숲길 사업 등입니다.

 

이번 표준품셈 발간을 통해 관리체계를 일원화함으로써 산림사업의 품격을 높이고, 산림사업분야의 새로운 업무영역의 개척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산림사업 표준품셈’은 제1편 기술부문에 설계와 감리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으며, 제2편에는 기능부문으로 산림경영·산림보호·산림공학 등 시공에 대한 내용을 수록했습니다.

 

산림경영분야는 조림·숲가꾸기·임목수확을, 산림보호분야는 산림병해충·소나무재선충병을, 산림공학분야는 사방·임도·숲길로 편성됐습니다.

 

산림보호 부문에서는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의 특수공정을 반영하기 위해 ‘산림병해충’과 ‘소나무재선충병’으로 구분했습니다.

 

‘산림사업 표준품셈’은 비매품이며, 산림청 누리집*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분야별 산림정보→통합자료실→전자북

 

이번 표준품셈은 산림사업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새로운 산림사업을 발굴하고 부족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