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생생! 산림정보

올바른 등산문화 교육을 통해 국민행복시대를 선도하는 “국립등산학교”

대한민국 산림청 2019. 7. 11. 11:00





 강원도 속초시 설악산 자락에 있는 국립등산학교는 산림청이 설립한 등산·트레킹 전문교육기관으로서 국가 차원의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등산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전하고 안전한 등산문화를 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7년 건립되어 시범운영을 마치고 지난해 12월 개교하였습니다.


 각계각층을 위한 등산·트레킹교육의 표준을 만들어 나가는 한편 등산·트레킹 관련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건전한 등산문화를 정착시키고 산악사고를 예방하는 배움터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쾌적한 시설 공간  


 국립등산학교는 이론교육을 위한 강의실뿐만 아니라 실내 스포츠클라이밍 교육을 실시하는 다목적실, 숙박프로그램 교육생을 위한 11실의 숙소(총 76명 수용)와 식당이 있습니다. 단체 회의를 위한 회의실과 등산과 관련한 약 400권의 도서를 비치한 도서관도 갖춰져 있어 교육생 누구든지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목적실(스포츠클라이밍)

 숙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국립등산학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악문화 및 교육공간을 조성하여 산악인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가족·청소년·소외계층 등 다양한 국민에게 체험공간과 문화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이 따분하고 지루할 거라는 생각은 금물! 청소년을 대상으로 캠핑 기초에 대해 학습하고 아웃도어 생존 기술을 배우는 ‘내 인생 첫 캠핑’ 프로그램은 올해 교육 접수가 일찍이 마감될 만큼 인기가 대단합니다. 접수가 마감되어 어떡하냐구요? 이외에 ‘백두대간탐험대’, ‘Let’s go, Let’s climb’ 등 재미나고 유익한 교육 프로그램과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산행 프로그램, 캠핑 프로그램 등 아직 많은 프로그램들이 열려있으니 걱정 마세요! 

 



                                                      ‘내 인생 첫 캠핑’ 프로그램                                              ‘Let’s go, Let’s climb’ 프로그램  



 과거에 비해 해외 고산등반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만큼 히말라야, 알프스 등반 등 대상지별 수요자 맞춤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1∼2월의 겨울이 되면 빙벽등반을, 7∼9월의 여름이 되면 암벽등반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초교육과 심화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빙벽등반 교육 프로그램                                                      암벽등반 교육 프로그램  



 국립등산학교에서 등산 교육만 실시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등반과 산행의 기록에 필요한 글쓰기와 기록에 도움을 주는 강의와, 드론촬영 및 영상 편집 교육, 국내 최고 산악사진 전문가의 사진촬영 교육 등 6가지의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등산을 즐겁게 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건강한 취미가 없겠죠? 교육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 가능하며 미리 예약을 해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꼭 알아 두세요 ! (※ 홈페이지 : www.nationalmschool.kr, 예약문의 : 033-632-6650)



설악산 아래 국립등산학교 전경 



 설악산의 명소인 명승 제 100호 울산바위를 비롯한 설악산의 풍경을 조망해 볼 수 있는 국립등산학교에 오셔서 우리 올바른 등산문화도 알아가고, 시원한 산바람이 불어오는 설악산에서 이번 여름 더위를 잠시 잊어보시면 어떨까요?




 ‘국립등산학교’ 찾아가는 길 안내 


 국립등산학교는 서울-양양 고속도로를 타고 속초IC에서 나와 약 200m만 가면 만나볼 수 있습니다. 속초시내 중심가에서 자동차로 10분 내외로(약 6km) 접근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국립등산학교 맞은편엔 국립산악박물관이 자리하고 있어 함께 보신다면 멋진 여행도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



                                               국립등산학교 찾아가는 길                                                                         찾아가는 표지판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