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9년(10기)

울창한 숲과 함께 하는 주말나들이, 부산 금강공원과 케이블카

대한민국 산림청 2019. 8. 20. 17:00






 부산 동래구 온천장에 자리해 있는 금강공원은 울창한 숲과 기암괴석의 조화가 아름다운 자연공원입니다. 다양한 체력단련시설과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금강식물원, 부산민속예술관 등 즐길거리가 풍부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하기 좋은 곳으로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면 더욱 좋은 곳이지요. 또한 부산의 풍경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케이블카도 운영되고 있어 산행이 부담스러우신 분들도 쉽게 방문하실 수 있답니다.






동래 온천장에 있는 금강공원은 부산기념물 제 2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한 때 놀이시설까지 두루 갖춘 하나의 테마파크 역할을 해왔지만 지금은 노후화되어 운영되지 않고,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서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면적만 해도 약 155만 6870㎡로 상당히 넓은 규모에 속하는데요. 산책로가 잘 깔려 있어 가볍게 걷기만 해도 좋고, 체육시설이나 문화시설들도 함께 이용하여 다채롭게 여유시간을 만끽하기 좋은 곳입니다.






금강공원이 있는 금정산은 부산시 금정구와 북구 그리고 경남 양산시에 걸친 높이 801.5㎡에 달하는 산으로, 부산을 대표하는 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심 한 가운데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곳이지요. 등산 뿐 아니라 공원 내에 체육시설이 잘 설치되어 있어서 운동을 즐기기 위해 찾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금강공원을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은 바로 로프웨이(케이블카)입니다. 왕복 9천원(성인 1인 기준)이면 등산길에 오르지 않고도 부산의 풍경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어 금강공원에 갈 때마다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케이블카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성인 1인 기준으로 왕복 9천원, 편도 6천원에 이용하실 수 있어요. 48개월부터 초등학생의 어린이, 또는 만 65세 이상 등 할인받으실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울창한 숲속을 지나 맑은 공기를 마시며 등산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가볍게 케이블카를 타고 이동하는 것도 재미있고 이색적인 것 같습니다. 금강공원의 로프웨이는 해발 540m 금정산 등성이까지 왕복운행하고 있는데요. 이동하면서 점점 멀어지는 부산의 도심을 바라보고 있으면 꽤 높은 곳까지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원 일대 뿐 아니라 시가지전경의 탁 트인 경관이 창밖으로 펼쳐졌습니다. 풍경을 바라보고 있으니 순식간에 도착하게 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시선을 빼앗겨 버렸어요.






케이블카에서 내리면 매점과 함께 휴게공간이 펼쳐집니다. 그 뒤로 등산로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으니 편도만 이용하셔서 산행을 시작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았어요.





마감 시간에 임박해서 위로 올라가는 마지막 차에 탑승했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잠시 벤치에 앉아 숲이 주는 맑은 공기도 쐬고 주변을 구경하며 조금 걸어보기도 했는데요. 그 정도로만 해도 굉장히 마음이 편안하고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공원 옆에 자리한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을 돌아보느라 생각보다 공원을 둘러 볼 시간이 적었지만 요즘은 해가 많이 길어진 덕분에 조금은 마음에 여유를 두고 숲을 만나 볼 수 있었어요. 공원 산책로와 자연사박물관은 길이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함께 관람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이들 뿐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다가 무료라고 믿기 힘들 정도로 흥미로운 전시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꼭 가보셨으면 좋겠어요.






또한 박물관 뿐 아니라 동래지역에 가진 전통민속예술을 발굴하고 계승, 보급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부산민속예술관과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식물원인 금강식물원도 공원 내 함께 위치해 있으니 함께 둘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주차는 공원 맞은편에 있는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요금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시간제 주차

(10분마다)

1일 주차권

월 정기권

비고

주간

야간

200원

4,700원

50,000원

40,000원

승용차기준









※ 본 기사는 산림청 제10기 블로그 기자단 홍수지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