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9년(10기)

한옥을 빛내주는 정원과 실내 미술관이 매력적인 운보의 집

대한민국 산림청 2019. 8. 19. 17:00






 1만 원권 지폐 속에 대한민국 위인들 중 어떤 위인이 그려져있을까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을 세종대왕입니다. 충북 청주 시내에서 차로 30분 정도 떨어진 곳에 1만 원권 지폐 속 세종대왕을 그린 운보 김기창 화백이 노후를 보내며 작품 활동에 전념한 집과 그의 작품을 보관한 미술관이 있습니다. 현재 운보의 집은 수려한 자연경관과 전통한옥이 잘 어우러진 하나의 문화예술공간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에서 운보의 집이 미국공사관으로 나와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옥 너머에 위치한 실내 미술관에 가기 전, 우리 고유의 전통양식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운보의 집으로 들어섭니다. 푸르름이 가득한 정원과 잘 어우러지는 한옥의 모습은 한 폭의 그림을 연상케 합니다. 실내 미술관을 들리기 전, 둘러볼 가치가 있는 야외 미술관인 셈입니다. 특히, 집 주변에는 정원을 훨씬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분재들이 가득한데요. 시대를 대표하는 명품 분재들을 엄선해 집 주변해 전시하고 있어 한옥의 위풍이 한껏 살아납니다.









한옥의 고즈넉함과 위풍을 감상한 뒤 집 안으로 들어갑니다. 안채부터 행랑채까지 운보의 집 내부를 모두 살펴볼 수 있는데요. 운보 김기창 화백이 생전에 그림을 그렸던 자리나 사용했던 미술 용품, 지팡이, 수납장 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그가 작품 활동을 했던 장소의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어두운색의 가구들과 조명 그리고 한옥의 연륜이 더해져 무게감 있는 행랑채의 분위기가 인상적입니다. 운보의 집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예수의 생애관'이라는 주제로 운보 김기창 화백이 그린 한국화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한옥과 정원, 연못, 정자 그리고 분재가 어우러져 만든 그림 같은 광경을 뒤로하고 운보미술관으로 향합니다. 운보미술관 왼쪽으로 수석공원이, 오른쪽으로 조각 공원이 위치해 있는데요. 수석공원에 있는 야외 조형석들은 코끼리, 모자(母子) 양, 여인상 등 다양한 모양을 갖추고 있고, 소나무와 돌담은 커다란 조형석의 병풍이 되어 다 함께 묵묵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수석·조각 모두 산책하기 좋습니다.





운보 미술관에서는 운보 김기창 화백의 독창적 예술세계가 표현된 여러 작품들과 생애, 소장품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전 생애에 걸쳐 한국 미술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고 한국 근 현대미술 발전에 기여한 운보 김기창 화백의 그림은 우리다움을 보여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가 청각장애인이었다는 점은 장애를 극복할 정도로 강했던 그의 정신과 예술에 대한 의지를 본받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이곳에서는 부인 우향 박래현 화백과 월북작가 동생 김기만 화백의 작품도 볼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는 한옥의 아름다움을, 실내에서는 운보 김기창 화백의 한국 예술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운보의 집으로 가보는 건 어떨까요?




 이용정보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형동2길 92-41​

-전화번호 : 043-213-0570

-운영시간 : 매일 09:30~17:30 (*월요일 휴무)

-입장료 : 성인 6,000원, 청소년·경로 5,000원, 어린이 4,000원






※ 본 기사는 산림청 제10기 블로그 기자단 홍소영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