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Let`s Go! 휴양림

<랜선 여행 떠나기> 랜선으로 다시 가보는 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

대한민국 산림청 2020. 10. 19. 14:03

 

- 다채로운 풍경과 체험을 눈으로 즐겨보는 랜선여행 -

 

시원한 가을바람이 불고 푸르렀던 나무들도 울긋불긋 물들 준비를 하고 있네요.끝나지 않을 것 같던 기나긴 장마가 끝난 뒤 여름 무더위도 잠시,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나라 모든 국민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죠,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국내여행 조차 쉽지 않은 시기입니다.

전국의 국립자연휴양림도 임시휴관 중이어서, 숲속 자연에 대한 갈증과 답답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런 아쉬운 마음을 눈으로라도 조금 달래보고자, 지난해 많은 국민이 이용했던 경기도 가평의 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으로 떠나는 랜선여행을 준비했답니다.

 

 

 

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 입구

 

 

자생식물원이 위치한 유명산자연휴양림(경기도 가평군 소재)은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 인접해 있어 바쁜 일상 속에 있는 이들에게 여행하기 좋은 장소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한해 약 30만 명 이상이 방문할 정도로, 연중 내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국립자연휴양림 중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유명산자연휴양림 산림문화휴양관의 가을 전경

 

 

유명산자연휴양림의 가장 큰 매력이자 자랑거리는 휴양림 내에 위치한 자생식물원이랍니다. 유명산자연휴양림의 자생식물원이 2019년 제11호로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정식등록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국가산림문화자산이란?

국가산림문화자산은 대한민국의 산림청장이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제2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4조의 2에 의거 하여 지정한답니다.

우리나라의 생태·경관·정서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높은 산림자원을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해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죠.

 

 

 

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의 전경

 

 

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은 유형 산림문화자산으로 토지·숲·나무·건축물·목재제품·기록물 등 형제를 갖춘 것으로서 생태·경관·예술·역사·정서·학술적으로 보존가치가 높은 산림문화자산으로 평가되었답니다.

 

총 110ha의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하는 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에서는 어떤 풍경과 식물을 감상할 수 있을까요?

 

 

 

 

 

♣무궁화동산

 

 

무궁화동산에는 다양한 종(백단심, 삼천리, 칠본, 화합)의 무궁화가 심어져 있어요.

6월부터 피기 시작해서 날씨가 더워지는 7~8월에 만개하며, 9월부터는 서서히 무궁화가 져가는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무궁화를 감상하다 보면 왠지 모를 경이로움이 느껴집니다.

 

 

 

 

♣암석원

암석원의 모습

 

이곳은 암석에 착근하여 살아가는 식물들이 심어져 있는 암석원이에요

암석과 식물들의 조화가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죠?

 

 

 

 

 

 

♣습지식물원, 약초식물원

습지식물원 데크로드의 모습
약초식물원의 모습

 

 

이곳은 습지식물원과 약초식물원의 모습이에요.

한적한 데크로드를 따라 걸으며 풀 내음을 맡는 상상을 해보세요, 코로나19로 인해 쌓였던 스트레스가 해소될 거에요.

 

 

 

 

♣자생식물원 내 산림복합체험센터

자생식물원에서 산책과 감상을 하며 숲의 기운을 느낀 뒤에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는 산림복합체험센터를 이용해보세요.

 

 

산림복합체험센터의 전경

 

 

 

 

산림휴양서비스에 디지털 과학기술이 접목된 산림복합체험센터는 국산 목재 및 숲의 부산물을 활용한 목재 놀이터와 목재문화체험장을 비롯하여 오감 체험장, 숲속 도서관, 어린이 놀이시설 등을 갖추고 있답니다.

 

 

 

 

 

또한,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아이글라이더 및 자전거 여행 시설과 증강현실 체험시설, 영상이 입체로 구현되는 미디어파사드 시설 등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 유발을 통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답니다.

 

 

 

아이글라이더 : 실내형 4D 가상현실(VR) 하강체험 시설

미디어파사드 : 미디어(Media)+파사드(Facade), 건물 내·외벽에 조명 등을 설치해 영상을 입체로 구현하는 시설

 

 

 

 

다채로운 풍경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체험활동이 있는 이곳, 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으로 떠난 랜선 여행, 어떠셨나요?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이용할 수 없지만, 삶에 지쳐있던 이들에게 편안한 휴식을 주고 집에서 핸드폰만 바라보던 아이들에게 색다른 추억을 선물해주었던 유명산자연휴양림의 자생식물원을 추억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자생식물원&산림복합체험센터 안내>

o 위치 : 경기 가평군 설악면 유명산길 79-53 (자연휴양림 내)

o 운영시간 : 오전 9시~ 오후 5시까지

o 휴무일 : 매주 화요일(성수기 기간인 7.15~8.24는 휴무 없이 운영)

o 이용료 : 무료

o 이용문의 및 사전신청 : ☎ 031-585-6180 (Fax. 031-585-6181)

※ 신청서는 팩스로 송부 가능

※ 코로나19 및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로 휴관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