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Let`s Go! 휴양림

나무로 무엇을 만들어 볼까? 가리왕산자연휴양림 생활목공 체험!

대한민국 산림청 2021. 12. 23. 14:38

 

 

강원도 정선군의 우리나라 9번째로 높은 산인 가리왕산(1,561m)의 남쪽 자락에 위치한 국립가리왕산자연휴양림은 오염되지 않은 숲과 풍부한 계곡의 수량으로 인해 연중 많은 분들이 찾아오시는 청정한 곳입니다. 

 

청정한 국립가리왕산자연휴양림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야생화와 이곳에서 이루어지는 숲체험, 그리고 최근에 인기가 많아 인기있는 생활목공 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멋스런 휴양관 전경, 깨끗한 회동계곡의 고유종 물고기들 (YTN 영상 캡쳐본)

 

 

조선시대 궁중에 진상하던 산삼을 캐던 곳이라는 삼산봉표비가 발견되어 보존되고 있는 가리왕산, 그 옛날 심마니들의 움막이 있던 자리에 아름다운 목조 산림문화휴양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휴양관 앞으로는 회동계곡의 맑은 물이 4계절 많은 수량을 자랑하며 흐르고 그곳에는 가리왕산의 청정함을 보여주듯 하천의 최상류 1급수 지역에서 서식한다는 한국 고유종인 금강모치도 볼 수 있습니다.

 

 

 

 

올 봄 무명폭포 앞 출렁다리에는 하트 포토존이 설치되었는데, 포토존은 그냥 지나칠 수가 없겠죠? 무명계곡과 출렁다리를 배경 삼아 사진도 촬영하는 방문객들이 좋아하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휴양림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다람쥐, 동고비, 곤줄박이, 박새, 봄에 볼 수 있는 북방산개구리의 산란 장면, 가을밤에 만나는 반딧불이, 장수풍텡이 그리고 계절별 각양각색의 나무꽃인 올괴불나무꽃, 산목련, 쪽동백, 희귀종 야생화인 병아리난초, 노랑물봉선의 군락지를 탐사할 수 있습니다.

 

 

 

 

휴양림 내에는 물길을 따라 걸을 수 있는 약 1km의 호젓한 산책길과 그곳에서 만나는 수량 풍부한 합수머리 계곡에서는 시원한 물줄기 소리를 들으며 일상의 번거로움을 벗어 던져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답니다.

 

꽃차 마시기, 화전 만들기 재미있고 유익한 숲체험

 

 

또한 계절별 꽃으로 꽃차 마시기, 화전 만들기 행사와 함께 다양한 숲체험을 통해 숲이 전하는 메시지를 재미있게 이야기 해주고 있습니다.

 

다탁 만들기  누운 책꽂이 만들기

 

 

 

「생활목공 체험 프로그램 안내」

 

올해 야심차게 준비한 생활목공으로 다탁 만들기, 누운 책꽃이 만들기를 소개합니다. 

생활목공 체험은 공구를 다루게 됨으로 안전교육을 세심하게 실시며 처음 접하게 되는 공구 사용법에 대해서도 정성껏 지도하고 있지요. 두 개의 체험 모두 재료를 미리 조립하기 쉽게 제단하여 준비합니다.

 

 

다탁 만들기는

우리나라 낙엽송으로 차를 마실 때 사용하는 다탁(차반)을 만드는 것이지요.

1단계: 다리 부분을 전동드릴을 사용하여 나사못으로 고정하는 과정

2단계: 조립된 다탁을 사포로 연마하는 과정

3단계: 완성된 다탁에 불도장(화인)을 찍는 과정

 

 

누운 책꽂이 만들기는

우리나라 소나무로 4단 책꽃이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1단계: 가로 받침대 4개, 세로 칸막이 5개를 순차적으로 조립하는 과정

2단계: 조립된 책꽂이를 사포로 연마하는 과정

3단계: 완성된 책꽂이에 불도장(화인)을 찍는 과정

 

 

체험안내

체험시간: 오전 10시, 오후 2시

소요시간: 1시간 내외

소요비용

- 다탁 만들기 15,000원

- 누운 책꽂이 24,000원

 

 

다탁 만들기 체험  책꽂이 만들기 체험

 

 

 

「국립가리왕산자연휴양림 안내」

 

□ 위치 :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가리왕산로 707
(내비게이션 검색 : ‘국립가리왕산자연휴양림’ 검색)

□ 전화 : 033-562-5833

□ 운영 시설 : 숙박시설 24실(숲속의 집 10실, 산림문화휴양관 1동 14실)
야영장 45면(데크 야영장 25면, 오토캠핑장 20면)

*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운영 객실 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예약 : 숲나들e 누리집(foresttrip.go.kr)에서 회원가입 후 예약신청

 

 

 

「코로나19 관련 유의사항」

 

- 전국의 국립자연휴양림은 반드시 마스크 착용과 발열 체크 후 전자출입명부를 작성해주셔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 휴양림 이용 시 거리 두기 지침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관련 발표에 따라 휴양림 운영 여부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