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Let`s Go! 휴양림

코로나19, ‘치유’가 필요할 땐 국립자연휴양림 산림치유프로그램!

대한민국 산림청 2022. 1. 6. 15:07

 

 

장기화된 코로나19와 함께 하고 있는 요즘, ‘치유’와 ‘회복’의 첫걸음! 숲에서 시작하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코로나19로 받은 상처를 치유 할 수 있는 국립자연휴양림의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국립남해편백자연휴양림 산림치유프로그램

 

 

 

♣산림치유란?

숲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으로 각종 질환을 낫게 하고 정서적 안정 및 건강증진의 효과가 있음

 

국립자연휴양림에 배치되어 있는 산림치유지도사는 총 15명이 있으며, 배치 장소는 국립산음자연휴양림(경기 양평),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경기 가평), 국립청태산자연휴양림(강원 횡성), 국립대관령자연휴양림(강원 강릉), 국립남해편백자연휴양림(경남 남해) 이렇게 총 5곳입니다.

 

각 휴양림에서는 자연환경과 특색에 맞게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1) 국립산음자연휴양림 내 산음 치유의 숲

 

국립산음자연휴양림에는 산림청이 지정한 국내 제1호 치유의 숲이 있습니다.

 

♣치유의 숲이란?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산림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조성한 산림

 

 

산음 치유의 숲에는 특별히 건강증진센터가 마련이 되어 있는데 아로마 테라피실, 물치유 시설 등이 있습니다. 이 건강증진센터를 지나 뒷길로 가다보면 산책로 입구가 나오는데요, 국립산음자연휴양림이 자랑하는 다양한 코스의 치유숲길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국립산음자연휴양림 치유 숲길

 

 

국립산음자연휴양림은 산림치유지도사와 함께 숲을 걷고 숲 이야기도 들으며 전통놀이 등을 즐길 수 있는 “오감(五感)힐링, 오행(五行)로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립산음자연휴양림 산림치유프로그램

 

 

<“오감(五感)힐링, 오행(五行)로드” 프로그램 세부 내용>

- 오감힐링 : 몸털기, 꽃사슴 목만들기, 청각힐링 물소리명상, 약날개체조, 근육이완명상, 향시음(香詩音)
- 오행로드 : 몸털기, 근육이완명상, 기천문 내가신장, 지팡이 팔로워 댄스, 해우락수 호흡명상, 향시음(香詩音)
- 전통놀이 : 제기차기, 투호, 팽이돌리기, 딱지치기 등

 

 

2)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은 국가산림문화자산인 자생식물원 및 산림복합체험센터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햇살을 받으며 걷고,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의 오감을 활용해 숲을 느껴보는 “햇살 품은 숲”과 이른 아침에 휴양림이나 숲을 바라보며 느껴보는 “유명산 아침고요 명상” 프로그램이 대표적입니다.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산림치유프로그램

 

 

<햇살 품은 숲 프로그램 세부 내용>

- 햇살, 숲에 스미다 : 숲속 체조, 오감을 열어 느끼며 걷기, 오감을 통해 숲을 느끼고 만나기, 명상 호흡 등
- 햇살, 숲에 젖어 들다 : 햇살 받으며 걷기, 나무 되어 보기, 숲 향기 마사지
- 햇살, 숲에 빠지다 : 마음의 눈으로 몸을 살펴보는 명상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산림치유프로그램 ( 명상 )

 

 

<유명산 아침고요 명상 프로그램 세부 내용>

준비체조 및 관절 풀기 스트레칭
경과 바라보기 및 오감명상
탁족 & 아로마 마사지

 

 

 

3) 국립청태산자연휴양림

 

국립청태산자연휴양림은 잣나무가 울창하게 우거진 숲을 보유한 휴양림으로 황톳길, 데크로드 등의 다양한 산책로를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이곳에서는 숲에서 휴식과 함께 비움, 채움을 위한 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충전하는 “햇살 숲의 안아드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립청태산자연휴양림 산림치유프로그램 ( 봉스트레칭 )

 

 

<햇살 숲의 안아드림 프로그램 세부 내용>

만남의 숲 : 박수와 고감사 인사나누기, 산림체조-봉스트레칭
비채의 숲 : 숲속걷기, 청태산 숲 이야기, 숲속놀이
충전의 숲 : 잣껍질베개만들기(유료), 멍때리기 그리고 산림욕

 

 

 

국립청태산자연휴양림 산림치유프로그램

 

 

 

4) 국립대관령자연휴양림

국립대관령자연휴양림은 울창한 소나무 숲과 계곡이 어우러진 휴양림으로 황토초가집, 숯 가마터 등을 활용한 “당신, 참 귀한 사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아궁이 불 멍, 원적외선 온열치유, 아랫목 아로마테라피 등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대관령자연휴양림 산림치유프로그램 ( 아궁이 불멍 )

 

 

<당신, 참 귀한 사람 프로그램 세부 내용>

몸으로 만나는 숲 : 유유자적 숲길 산책(일상의 분주함에서 벗어나 숲속 걷기 등의 여유로움으로 나를 치유하는 시간)
힐링 테라피 : 황토 초가집 힐링 테라피(아궁이 불멍, 원적외선 온열치유, 가마솥 끓인 물 족욕, 아랫목에서 아로마 흡입법, 손마사지), 반려 숯 만들기
전통 놀이 : 솔방울 농구, 비석치기,도토리 팽이놀이 등 자연물을 통한 전통놀이 체험

 

 

국립대관령자연휴양림 산림치유프로그램

 

 

4) 국립남해편백자연휴양림

 

국립남해편백자연휴양림은 울창한 편백나무 숲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편백나무 숲길 걷기 및 편백나무 피톤치드를 활용한 “내 마음이 이래요” 가 있습니다.

 

 

 

국립남해편백자연휴양림 산림치유프로그램

 

 

<“내 마음이 이래요” 프로그램 세부 내용>

마음 열기 체조, 건강박수치기 등으로 스트레칭
숲길 걷기 오감체험, 호흡 명상
아로마 테라피 : 편백 오일을 이용한 림프절 마사지
건강차 마시기 등

 

 

 

각 휴양림 별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 변동이나 운영 조기 종료 등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휴양림 방문 계획이 있는 이용객께서는 사전 연락으로 운영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