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임산물 먹거리

향이 좋아 향이버섯이라 불리는 능이버섯 채취기

대한민국 산림청 2009. 9. 15. 18:48

山村의 보물, 임산물 따라 떠나는 참 먹을거리 기행

 

임산물은 산에서 나는 모든 물품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게 참취, 고사리, 산마늘, 버섯 같은 나물류이고, 밤, 감, 오미자, 잣, 구기자 같은 열매류가 있고, 그밖에도 각종 약초와 산양삼과 마 같은 뿌리류도 있습니다. 산림은 오염되지 않은 마지막 보루이며 그곳에서 자라는 각종 식품들은 참 먹을거리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임산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 또, 우리 식단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임산물의 세계를 다음 VIP 블로거 '맛있는 인생'을 운영중인 맛객님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매주 한편씩 소개되는 임산물에 대해 독자 여러분의 기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능이버섯

 

 

 

△ 첫번째 능선 뒷쪽이  능이버섯을 찾기 위해 목표로 삼은 산이다

 

아침 6시, 숙소를 나서려다 깜짝 놀랐다. 원치 않은 비가 내린다. 아… 하늘도 야속하지. 능이를 찾기 위해 하루 더 곡성에 머물렀건만…

비구름이 잔뜩 내려앉은 상태로 보아  금세 그칠 비는 아니다. 그렇다고 장댓비처럼 쏟아지는 것도 아녀서 산행을 해도 괜찮겠지만 문제는 카메라다. 자연 상태의 능이를 카메라에 담는 게 목적이다 보니 두고 갈수도 없는 노릇이다. 할 수 없이 철수!

 

숙소에 들어와서도 아쉬움은 쉬이 사라지지 않는다. 창밖으로 몇 번이나 하늘을 살폈다. 그러다 잠이 들어 10시 무렵 다시 깼다. 저 멀리 보이는 산등성으로 운무가 피어오른다. 그새 비는 그쳤다. 산행을 하기에 늦은 감은 있지만 능이를 찾고자 하는 일념은 나를 다시 산으로 가게 만든다. 목적지는 이미 정해졌다. 전날 산에 올라 반대편 산을 살펴보고 점찍어 둔 곳이다.

 

잡목, 활엽수림, 특히 참나무가 많이 자라는 곳에 능이가 있다. 참나무 밑이라고 하더라도 낮은 야산보다 600고지 이상 8부 능선에 많고, 오전에 햇볕이 나는 북. 동향을 살피면 확률은 높아진다.

 

계곡을 따라 이어진 산길을 걸었다. 산이 깊어질수록 약간의 두려움도 든다. 등산로도 아닌 낯설기만 한 산을 홀로 탄다는 게 만만한 일은 아닐 터. 1년전에 10시간동안 대게잡이 배를 타고서 고생했던 일을 떠 올렸다. 강원도 양양의 악산을 타며 송이를 찾아 헤맸던 일을 떠 올렸다. 이보다 더 한 고생도 했다. 한때 약초꾼을 동경했다. 헌데 이 정도 산이야 못 타랴. 그러자 용기가 솟는다.

 

 

△ 운지버섯, 영지 못지 않은 항암효과를 낸다

 

본격적으로 길이 없는 산속으로 들어갔다. 이름 모를 버섯들이 눈에 띄기 시작한다. 개중에는 운지버섯도 있고 밤버섯도 보인다. 앞서 다녀간 사람들의 흔적이 곳곳에 보인다. 능이버섯이 끝물인데다 누군가 휩쓸고 지나갔다면 능이를 보기가 쉽지 않을 거란 예상이다. 한참을 더 위로 올랐다. 능선을 기준으로 잡고 2~30미터 이상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능이를 찾았다.

 

 

△ 소나무 아래에서 자라는 (오이)꽃버섯, 국을 끓여서 먹는다


 

△ 잠깐동안 이정도 모았다

 

능선으로 올라와 반대편으로 내려가 보았다. 이곳은 참나무보다 소나무가 더 많다. 소나무 아래에서 자라는 꽃버섯의 주황빛이 유난히 돋보인다. 쉽게 변하지 않은 꽃버섯은 전을 붙이거나 국을 끓여먹기도 한다. 근처에서 잠시 두 주먹 정도 채취를 하였다. 작은 영지버섯도 두개 눈에 띈다.

 

 

△ 영지버섯 2개가 자라고 있다

 

다시 오늘의 목표물인 능이를 찾아 나섰다. 어느새 꽃버섯의 밝은 색상에 눈이 길들여졌는지 다른 버섯이 잘 들어오지 않는다. 한 가지 큰 목표를 세웠다면 거기에 전념해야지 작은 일에 한눈팔면 안 된다는 것을 말해주는 듯하다. 땀줄기가 이마에 등에 흐른다. 능선위에 자리를 잡았다. 미리 준비해 온 닭 소금구이를 안주삼아 캔맥주를 들이켰다. 냉장고에서 막 꺼낸 맥주보다 시원하다.

 

 

△ 준비해간 캔맥주로 갈증을 달랬다

 

불어오는 바람에 금세 땀줄기는 마르고 선선함을 느낀다. 이때 뒤에서 누군가 빤히 쳐다보고 있을 거란 공포심이 잠시 스쳐간다. 갑자기 휙 뒤도 돌아보았다. 아무도 없다. 공포란 마음먹기에 달린 듯하다. 의연하게 마음먹으면 산중생활에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무섭다고 생각하면 할수록 산은 커다란 공포로 다가온다.

 

멧돼지 습격을 걱정할 수도 있지만 사람의 냄새나 인기척이 있으면 500미터 밖으로 알아서 도망가는 게 멧돼지의 습성이니 크게 개의치는 않는다. 간혹 민가나 도시에 출몰해 사람을 공격하는 멧돼지는 흥분상태에서 제 정신이 아닌 녀석들이다. 산이 좋아 전국의 산을 모두 다녔다는 어떤 이는 호루라기를 불며 다녔다고 한다. 미리 멧돼지나 산짐승을 멀리 달아나게 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러니 간간히 소리를 질러주는 것도 멧돼지의 위협에서 벗어나는 방법이기도 하다. 땀을 훔쳤으니 다시 버섯을 찾기 시작한다. 마음속으로 주문을 외웠다.

 

“딱 한개만 발견되라.”


능이는 군락을 이뤄 균생한다. 때문에 한 번 눈에 뜨이면 한 곳에서 1킬로 채취하는 건 일도 아니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나에게 그런 행운이 올까.

 

 

△ 점점 깊어지는 산

 

△ 첩첩산중이란 말이 실감난다. 저 멀리 구름뒤에 솟은 게 지리산 천왕봉

 

산은 점점 깊어지고 더욱 비탈진다. 다시 능선에 올라 시야를 저 멀리 둔다. 말 그대로 첩첩산중이 펼쳐진다. 맨 끝에 구름위에 솟은 지리산 천왕봉도 보인다. 만약 길을 잃었다면 천왕봉을 나침판 삼으리라 생각했다. 내가 서 있는 곡성보다 남동쪽에 지리산이 있으니 말이다. 숨고르기를 한 다음 다시 뒤를 돌아 버섯을 살펴 나가기 시작했다. 능선을 넘으면 또 능선... 이젠 나도 점점 방향감각이 무뎌지기 시작한다.

 

그렇게 산을 타기 시작한지 3시간여 지났을까?  눈동자를 확 커지게 만드는 저것은 틀림없는 능이였다. 드디어 능이를 발견하는 순간, 두 주먹을 꼭 쥐었다.

 

“능이 찾았다아~”

 

기쁨을 만끽하는 것도 잠시 주위부터 둘러보았다. 한 개가 더 눈에 뜨일 뿐 군락을 형성하진 않았다. 누군가 채취해 가고 용케 이놈들만 살아남은 듯하다. 열심히 셔터를 누르고 조심스레 버섯을 챙겼다.

 

 

△ 능이가 눈에 들어왔다. 처음 능이를 발견한 장소에서 촬영 

 

△ 다른 버섯에 비하면 큰편이지만 다 자란 능이에 비하면 아주 작은 편이다

 

△ 조심스럽게 능이를 따고 있다

 

 △ 다른 곳에서 딴 능이버섯

 

△ 능이의 아랫부분, 소의 5번째 위장인 처녑을 닮았는가 하면 고라니의 털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 고기 소화제라 할 수 있는 능이버섯

 

△ 싸리버섯

 

능이를 보고나자 지쳐가던 몸이 다시 활력을 되찾는다. 이 에너지를 발팜 삼아 더욱 더 깊은 산으로 들어갔다. 하지만 여기까지도 누군가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다. 더 이상 능이는 발견되지 않는다. 대신 영지 한개와 싸리버섯을 약간 채취하였다. 

 

 

△ 능이버섯,독특한 생김새만큼이나 개성있는 맛과 향을 지니고 있다

 

벌써 오후 4시가 넘어섰다. 바람이 조금만 불어와도 서늘한 기운을 느낀다. 산은 기온의 변화가 심하고 금세 어두워진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쯤에서 하산을 서두를 수밖에 없다. 능이를 발견한 장소에서 얼마나 더 내려갔을까? 또 다시 능이가 눈에 띈다. 이번엔 3곳에서 자라고 있다. 상태도 처음 것보다 좋다. 8부 능선에서 훨씬 아래쪽에서 자라는 관계로 앞선 사람들의 눈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 능이는 참나무 아래 낙옆과 마사토가 적당히 있는 경사진 곳이나 바위틈에서 많이 자란다

 

능이는 참나무 숲 중에서도 낙엽이 많은 곳은 자랄 확률이 적다. 낙엽과 마사토가 일정 비율로 섞인 곳, 약간 경사진 곳이라면 금상첨화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능이를 살펴봐도 대부분 모래흙이 묻어있는 것만 봐도 그렇다. 이처럼 능이가 자라는 흙의 성분까지 파악을 하게 된다면 능이를 찾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헛심을 덜 쓰게 된다.

  

 

△ 무엇일까? 하산길에 만난 능이버섯이다. 사람들의 눈을 피해 수명을 다해가고 있다.

이것만 따도 족히 1킬로는 넘는 양으로 보인다

 

 

△ 바로 옆에서도 능이가 죽어가고 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 져가고 싶은 정보라면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