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걸이화분 만들기

대한민국 산림청 2010. 6. 18. 11:20

실내식물 가꾸기2

- 걸이화분 만들기 - 

 

 

식물을 가꾸고감상하는 방법이 화분에 심어 창가에 두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보면 현관이나 지붕의 처마, 회랑 등에 걸이화분이 걸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걸이화분은 실내에서도 훌륭한 장식이 된다. 원예시장에 가면 만들어진 걸이화분들이 많이 있지만 계절마다 내가 원하는 식물들을 조합해 디자인 해 보는 것도 실내 식물을 가꾸는 또 다른 재미일 것이다.

 

 

걸이화분 만들기

 

[재료준비]

 

 원예시장에 가면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진 걸이화분 재료들이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화분과 받침대가 붙어있는 화분을 준비하는 것이다. 걸이대도 실내에서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를 미리 생각하여 너무 길거나 짧지 않은 것으로 준비한다. 식물은 다양한 식물도 좋지만 한 종류로도 훌륭한 효과를 낼 수 있다.
특히, 덩굴성 식물은 가지가 펜던트처럼 아래로 자라면서 강하고 독특한 형태의 잎과 아름다운 꽃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많아 걸이화분에 제격이다.

 

 

 

 

[화분에 바로심기]

 

 

① 화분을 깨끗하게 정리하여 말리고 바닥으로부터 18~25mm까지 자갈층을 깐다.
② 원예용 상토를 약 15cm정도 채운다.
③ 준비한 화분에서 식물을 꺼내서 상토위에 심는다. 이때 심는 식물의 뿌리분 가장자리가 화분의 가장자리에서 1~2cm정도 떨어지게 심는다.
④ 식물위쪽으로 원예 상토를 사이사이 채워주고 가볍게 눌러준다. 물은 흙이 넘치지 않도록 천천히 빠진곳이 없도록 꼼꼼하게 준다.

 

 

 

[화분채로 심기]

① 화분과 화분받침대가 붙어 있는 플라스틱 걸이화분을 준비하고 2.5cm정도에 자갈층을 깐다.
② 자갈층위에 준비한 식물 화분의 자리를 잡는다. 이때 식물화분은 걸이화분의 가장자리로부터 약 2.5cm정도 간격을 둔다.

③ 각 식물화분이 안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화분 사이사이에 흙을 채워 고정한다.
④ 화분위쪽으로 흙을 덮을 필요는 없고 물은 각각 화분에 줄 수 있어야 한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