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0년(1기)

수해 예방과 산사태 방지에 탁월한 사방댐

대한민국 산림청 2010. 9. 24. 15:22

수해 예방·산사태

방지에 탁월한 사방댐

 

  

산림청 대학생 블로그 / 홍선영

 

 

 녕하세요. 산림청 대학생 블로그 기자단 홍선영입니다.

 

추석연휴에 집중호우로 인해서 많은 피해가 있었는데요. 이렇게 비가 많이 오면 산림에도 피해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와 강물 범람 등으로 인근 지역의 심한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이렇게 무서운 재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산지는 경사가 급하고 풍화암, 마사토 지대가 많아 집중 호우 시 산사태가 발생되기 쉬운 지형적 여건을 가지고 있어서 이러한 자연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 방법은 사방댐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사방댐이 뭐냐구요??

 

토사석력의 이동이 현저한 황폐한 계천(계곡, 계간)의 종침식 및 횡침식을 방지하여 계천 바닥물매의 완화, 유출 토석류의 저류 및 조절, 계천바닥을 높여서 산각을 고정하고 난류구역에서의 유로의 정리 등의 목적으로 만든 댐입니다. (네이버 용어 사전) 쉽게 말해 사방댐은 계곡 상류에서 발생한 산사태 등으로 입목과 토사가 한꺼번에 하류로 쏟아지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는 댐입니다.

 

사방댐의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산간계곡 등의 수해방지용으로 설치하는 사방댐은 크게 2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하나는 중력식 댐인 콘크리트댐으로, 통상 댐의 상류에서 흘러 내려오는 물과 토석을 가두어 댐 하류의 피해를 예방하는 기능을 합니다. 다른 하나는 유목방지용 댐인 버트리스 댐으로 산간계곡 등의 상류에서 산사태가 발생하여 뿌리 채 뽑힌 유목이 떠 내려와 댐에 걸려서 댐 하류의 유로를 변경시키거나 교량에 걸려 유로를 변경시켜 인명과 주택 및 농경지에 피해를 주는 것을 방지합니다.


수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 산간계류의 상류에는 유목방지에 효과가 뛰어난 버트리스 댐을 설치하고, 하류에는 토석의 하류 유출을 방지하는 콘크리트 댐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이 둘의 장점을 결합하여 만든 다기능 사방댐토석의 하류유출을 차단하는 기능과 유목의 흐름을 차단하는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위에 사진은 투과형 사방댐 공사 현장사진입니다.


투과형 사방댐은 장마 때는 계곡에서 발생되는 토석 및 유목을 저지하고 평소엔 야생동물 및 물고기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시공해 자연친화적인 사방댐으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사방댐에도 문제점이 있는데요.

자연경관을 해친다는 점과, 어도를 만들지 않거나 어도를 만든 댐에서도 어도가 제 기능을 못해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점 입니다. 야생동물의 생태를 잘 조사하여 사용 가능한 생태통로를 만들고 콘크리트 보다 돌같은 자연소재를 이용하여 미관상 아름답게 만들고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해준다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