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0년(1기)

산림(Forest).. 그 가치가 얼마나 될까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0. 8. 31. 18:31

산림(Forest), 그 가치가 얼마나 될까요?

 

   

산림청 대학생 블로그 / 임승인

 

  

 산림(Forest).. 그 가치가 얼마나 될까요?

 

 

브라질 아마존(Amazon)

 

아마존강은 길이 약 6,000km로 세계 최대의 수량을 자랑하며, 약 1,000개의 지류가 흐르고 있다. 또한, 지구의 열대림 중에서 가장 넓은 밀림지대인 아마존은 지구의 허파라 불릴 정도로 환경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원시림의 녹지는 인공위성에서 봤을 때, 녹색의 융단을 깔아놓은 듯 아름답게 보인다.

 

 

  

                         www.fotoya.net                            사대강을 천년동안 만인이 원하도록 블로그

 

 

그렇다면 아마존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열대우림이 주는 목재로서의 가치 외에 석유를 제외한 지하자원만 72억 달러 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와 더불어 지구 대기 중의 산소를 10% 혹은 그 이상 생산하는 열대우림의 가치와 석유자원까지 합한다면

자원의 가치는 무궁무진하다. 더군다나 지구의 육지 위 동식물 15%가 이 지역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아마존은 비상사태이다.

 

2005년 3개월 간 지속된 산불, 엘니뇨로 인한 기상이상현상, 자원개발을 위한 산림파괴..

브라질 입장에서는 지구환경보존을 위한 자신만의 희생에 별로 탐탁치 않은 듯 하다.

 

차라리 자원을 개발해서 우리도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처럼 잘 살아보겠다라는 일종의 의지표명인 것이다. 그저 아마존이 브라질 안에 있고 따라서 너희들은 미래를 위해 잘 보존해야한다.

 

이와 같은 무관심보다는 아마존 개발로 얻어지는 이득에 비하면 지구환경보존이라는 측면에서 아마존을 보전하는 것이 훨씬 더 값진 것이라는 것을 설득하고, 전 세계적으로 지원을 함께 해야한다.

 

 

우리나라의 산림가치도 실로 상당하다.

 

 

출 처 : 산림청

 

산림청의 2007년 자료에 의하면,

대기정화기능, 수원함양기능, 산림휴양기능 등  총 65조 9,066억원으로 그 가치가 평가되었다.

 

우리나라 1년 예산이 얼마인가?

2010년 292조 8천 억원이다. 위와 비교해보았을 때, 약 22.5%를 차지한다.

이를 좀 더 체계적으로 분석해보면 1ha당 1억 4천만원이라는 가치로 환산된다.

 

대기정화기능

이산화탄소 흡수량은 우리나라 온실가스 총 배출량의 약 7.2%를 흡수하는 효과

산소공급량은 연간 1억 1,200만 명이 호흡할 수 있는 양

 

수원함양기능

우리나라 산림의 총 저류량 190억 톤은 유효저수량이 19억 톤인 소양강댐 10개를 건설하는 효과

 

토사유출방지기능

산지에 임목이 없으면 다량의 토사가 유출되나 임목이 있을 경우 산지피복 및 다층구조를 형성하여 이를 방지하는 효과

 

토사붕괴방지기능

임목지는 나무뿌리가 산지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토사붕괴를 방지

 

야생동물보호기능

야생조류가 해충을 포식하여 얻는 방제효과면적은 2,405천ha로 산림면적의 약 38%에 해당

 

 

그렇다. 문득, 산림하면 그 목재적 가치에만 한계를 두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차적, 삼차적인 부가가치가 실로 상당하다. 개발을 통하여 이득을 얻는다고 해도 산림을 복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 산림을 훼손하는데서 발생하는 피해액을 계산해볼 때 우리나라의 산림을 지속적으로 보호하고 보전하는 것이 오히려 더 큰 혜택을 가지고 온다. 비록 눈에 보이는 실질적인 가치가 아니지만 말이다.

 

우리나라 9개 도 중에서 브라질 아마존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 있다.

바로,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강원도!!

 

강원도의 산림가치는 35조 5천억원으로 추정하였다. 우리나라 산림가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지난 35년 간 10억 그루 이상의 나무가 심어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여의도 면적의 1,140배가 넘는 34만ha이다. 더불어 강원도 1년 예산규모의 10배가 넘는다니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또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2013년 우리나라도 교토의정서에 의해 온실가스 의무감축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데, 강원도 산림의 연간 탄소 배출권은 933만 9천톤으로 거래시세로 환산하면 2조 5천억원에 달한다고 평가한다. 산림보전이야 말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며, 향후 경제발전을 위해서도 없어서는 안될 필수조건이다.

  

 

산림청에서는 '숲 가꾸기' 사업과 같은 산림조성 및 보전을 위하여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녹화사업은 이제 옵션이 아닌 의무조항으로 강조되고 있는 사항이다.

 

우리나라 국민의 의식이 전환되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제도와 규제가 우리 생활 가운데 들어온다고 할지라도 스스로의 의지가 없으면 수포로 돌아간다.

 

산림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하고 밝은 미래를 위해 온 국민이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