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Let`s Go! 휴양림

푸른 숲속으로 떠나는 겨울여행 칠보산자연휴양림

대한민국 산림청 2010. 12. 2. 14:32

푸른 숲속으로 떠나는 겨울여행
칠보산자연휴양림

 

 

겨울 바다·산 동시에 만끽하며 연말보내기 '안성맞춤'

 

 

 

저물어 가는 한해, 고요한 산속 휴양림에서 가족과 함께 지난 한해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는 준비를 하는 세모에 겨울 바다와 산을 동시에 즐기며 가족과 지내기에 안성맞춤인 휴양림이 있습니다! 바로 칠보산자연휴양림인데요

 

칠보산자연휴양림은 경북 영덕의 칠보산(778m)과 등운산(767m) 사이 동남쪽 기슭에 자리잡고 있답니다. '칠보(七寶)'란 일곱 가지 보물이란 뜻으로 여기에 얽힌 이야기가 전해 내려옵니다. 고려 중기 이곳을 지나던 중국 지리학자 사두충이 이 계곡에 와서 샘물을 마셔보고 "물맛이 보통이 아니니 이 산에는 일곱 가지 보물이 있을 것"이라고 예언을 했답니다. 사람들이 산속을 뒤져보니 그곳에서 정말 돌옷, 더덕, 산삼, 황기, 멧돼지, 동, 철이라는 7가지 보물이 나와 그 후부터 칠보산이라고 부르게 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칠보산자연휴양림의 진짜 보물은 푸른 향기 가득한 산과 바다라는 사실! 고래불해수욕장에서 대진해수욕장을 잇는 동해안이 지척이고, 아름드리 소나무 숲은 휴양림 입구에서부터 산 정상부까지 이어진답니다. 소나무가 주수종으로 몸에 좋은 성분이 가득한 소나무 숲속에서 한가로이 삼림욕을 즐기기에 전국에 이만한 곳이 없습니다. 알싸한 솔향기 가득한 숲속의 정갈함과 동해 푸른 바다의 상쾌함까지 모두 누릴 수 있지요.

 

바다와 가깝다 보니 한겨울에도 동해안의 해돋이와 겨울바다를 감상하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줄을 잇습니다. 특히 새해 첫날에는 해돋이를 보려고 몰려든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유난히 소나무가 많은 칠보산자연휴양림에서는 늘 청신한 솔향기가 코끝에 진동합니다. 휴양림 내의 솔숲 오솔길을 찬찬히 걷기만 해도 가슴까지 시원하고 머릿속까지 맑아지는 기분이다. 피톤치드 향과 삼림욕의 효과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휴양림입니다.

 

 

 

칠보산자연휴양림은 숙박시설의 종류와 크기가 매우 다양합니다. 총 32개 객실은 크기에 따라서 작게는 3인실(16m²), 크게는 15인실(83m²)까지 모두 8종류로 구분됩니다. 게다가 휴양림마다 대체로 하나 뿐인 산림문화휴양관도 둘입니다. 우주선처럼 둥그렇게 지어진 B동의 객실은 모두 14실이고 오래전에 통나무집 형태로 지어진 A동에는 10실이 있습니다. 산림문화휴양관은 동쪽으로 시야가 훤히 트여 있답니다. 그래서 2층 객실에서는 하늘과 바다를 갈라놓은 수평선이 훤히 내다보이지요.

 

숲속의집은 넓은 소나무 숲에 한두 동씩 띄엄띄엄 들어앉았습니다. 이용객의 독립성과 프라이버시를 최대한 존중한 배치로 보는데요, 모두 숲속 한복판에 자리 잡고 있어서 고급 별장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답니다. 부대시설로는 제1·2야영장, 잔디광장, 물놀이장, 산책로, 캠프파이어장, 공동샤워장, 취사장 등이 있습니다. 숲속의집과 마찬가지로 야영장도 두 곳 모두 소나무 숲에 조성돼 언제나 쾌적한 상태에서 야영을 즐길 수 있지요. 하지만 계곡 수량이 부족한 편이어서 물놀이장은 상대적으로 옹색하다는 점 그 밖에 휴양림 좌우 언덕에는 해돋이를 감상하기 좋은 해돋이전망대가 세워져 있고 산림문화휴양관 앞에는 코앞까지 동해바다를 끌어당겨 감상할 수 있는 고성능 쌍안경(무료)도 몇 대 설치돼 있답니다.

 

한해를 마무리해야하는 이맘때쯤이 되면 쏘아놓은 화살처럼 덧없이 흘러가는 세월이 아쉽고 야속해 코끝을 스치는 겨울바람이 더욱 매섭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붙잡아 둘 수 없기에 흘러가는 시간은 더욱 소중한 것 아닐까요?

 

다가올 봄을 맞이하기 위해 준비에 들어간 산천초목처럼 흘러가는 시간을 아쉬워만 하지 말고 다가올 희망찬 2011년을 위해 더 행복해질 나를 위해 준비하는 시간을 자연휴양림에서 가져보는 것을 어떨까요

 

 

국립칠보산자연휴양림 정보

 

위      치 : 경상북도 영덕군 병곡면 영리 산214번지
구역면적 : 1만904 ha
개장연도 : 1993년
이용문의 : (054)732-1607 (국립 칠보산자연휴양림)
찾아오시는 길 : http://www.huyang.go.kr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