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는 산림청/꽃과 나무

수형목, 어떻게 선발할까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1. 11. 28. 11:40

수형목, 어떻게 선발할까요?

 

 

 

 

 형목천연림 또는 인공림으로부터 탁월한 생장 등 원하는 형질을 가지고 있는 개체목을 말한다. 최근 기후변화 및 신녹색 성장 기반구축을 위한 종자공급원 조성이 확대됨에 따라 우량한 수형목을 선발하고 이들을 번식하여 종자공급원을 조성하고 종자를 생산․공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수형목 선발방법에는 수종에 따른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소나무 수형목

편백 수형목

백합나무 수형목

느티나무 수형목

 

선발육종에서 임목의 생산성을 우선적 선발기준으로 볼 경우에, 균일한 목재 즉, 심재에서 변재까지, 기부에서 가장 윗부분까지 균일한 것이 바람직하다. 재적생장은 어느 나라에서나 가장 중요시 하는 선발기준으로써 일정량만큼의 수고와 직경이 우수한 생장을 보였을 때 선발하는 것이다. 이 때, 선발하는 방법은 주로 연령에 따른 생장량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연령 측정에 주의하여야만 한다.


 

  절대표준치 선발법(Absolute standards)
어떤 입지에서 어떤 수종의 생장 또는 다른 특성을 종속변수로 하고 그 종속변수와 함께 최소 10본의 독립변수를 지정하면 종속변수의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regression)를 얻을 수 있다. 이 때, 후보목은 반드시 그 기본집단(base population)의 평균을 일정량(주로, 표준편차 단위로 표시)만큼 초과해야 한다. 이 방법은 큰 나무를 찾는 것이 아니고, 엽면적과 관련하여 최대성장을 보이는 나무를 찾는데 쓰인다.

 

 기선선발법(Base-line system)
선발후보목을 그 임분에서 가장 가까운 이웃 나무와 비교하거나 평균목 또는 가장 좋은 나무와 비교하여 우수한 정도를 판단한 후 선발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인공림이나 동령의 천연림에서는 효과적이지만 이웃 비교목과 후보목이 서로 가족관계를 이루고 있을 때는 다른 방법에 비하여 비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이 방법은 자연적으로 무성번식 되는 수종에는 부적당하다. 이 방법은 미국남부 소나무류, 영국의 가문비나무, 캐나다의 Douglas fir, 콘톨라 소나무(Pinus contorta)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비교선발법(Comparison tree)
개체목의 형질을 측정하지 않고 생육왕성도, 수형크기 등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그대로 선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원하는 형질의 유전력이 대단히 낮기 때문에 표현형 선발로는 선발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 즉, 차대검정을 실시하여야만 선발이 효과적인 경우에 실시할 수 있다. 또는, 어떤 특수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이 쉽게 확인됨으로써 주위 임목과 비교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 실시할 수 있다.

 

  목측선발법(Ocular selection)

본 방법은 재적표를 사용하여 선발하는 방법으로써 일단 선발하고자 하는 임분의 지위를 결정한 후 후보목이 일정 연령에서 얼마만큼 우수한가를 판단하여 선발하거나 혹은 어떤 일정 절대치를 산출하여 그 수치와 비교하여 선발하는 것이다.


 수형목 선발기준

수형목 선발에 있어서 전술한 사항들에 대한 고려 하에 육종목적, 수종특성 등에 따라 일정한 선발 기준이 설정되어야 하고 이에 따라 실질적인 선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일반적인 고려 대상으로는 생장, 재질특성, 내병충성, 종자결실능력 등이다. 그러나 어느 수종이든지 집단으로부터 수형목을 선발할 때에는 반드시 그 집단의 크기와 개략적인 유전적 변이를 숙지한 다음 선발하여야 한다. 즉, 수형목이 선발되어지는 소위 육종 기본집단의 크기는 선발강도와 직접적인 관계를 이루게 되므로 선발을 통하여 기대되는 유전획득량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음수의 경우에는 초기생장이 대단히 느리므로 흉고부위에서 연령을 측정하고 생장량을 판단하면 자칫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때에는 흉고부위가 아닌 기부(基部)에서 측정하는 것이 적당하다. 최근의 생장량만을 기초로 선발하는 경우, 초기에는 느리게 자라고 나중에 신속한 생장을 보이는 개체가 주로 선발될 우려가 있다. 그러나, 경쟁의 관점에서 보면 최근의 생장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더 좋은 개체를 선발할 수 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