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중남미산 목재 구분 하는데 참고하세요

대한민국 산림청 2012. 4. 3. 09:57

중남미산 목재 구분

하는데 참고하세요

산림과학원, 목재 74종 특성·용도 설명한 '중남미 주요목재의 식별'발간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구길본)은 중남미산 주요 목재를 쉽게 식별할 수 있게 설명한 '중남미 주요목재의 식별' 도록을 발간했습니다. 중남미산 목재 74종의 식별요령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지난 2009년 '아프리카 주요수종의 목재성질과 식별에 관한 책' 이후 국립산림과학원이 펴낸 두 번째 목재식별 자료입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되는 남양재를 주로 수입해 왔지만 우량 남양재 원목이 차차 고갈되면서 북미와 북양,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 등에서도 목재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 수입되는 목재의 특성과 식별에 대한 자료가 빈약해 유통과정에서 소비자와 공급자 사이에 분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번에 발간된 자료에는 목재 수종별 조직특성이 현미경 사진과 함께 실렸고 수종별 용도와 함께 밀도, 강도, 수축률 등의 기계적 성질에 관한 내용도 설명하고 있어 이용자가 목적에 따라 적합한 수종을 선택하기 쉽도록 했습니다. 특히 중남미 국가별로 다르게 사용되는 수종명을 정리해 목재업계에서 종종 발생하는 오해를 해소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이 자료를 관련 세미나 및 회의 등을 통해 무료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과학정보관(http://www.kfri.go.kr/book/)을 통해서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