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3년(4기)

계룡산의 모든것, 계룡산국립공원의 역사와 문화

대한민국 산림청 2013. 4. 22. 11:46

계룡산의 모든 것

계룡산국립공원역사문화

 

 

산림청 블로그 주부 기자단 강정임

  

 

 

 계룡산 탐방안내소는 계룡산의 아름다운 자연에 대한 정보를 자세하게 얻을 수있는 곳으로 계룡산 국립공원안내, 토속신앙과 풍수지리, 문화자원, 곤충의 세게, 자연자원, 숲속의 친구들,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탐방객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곳이다. 또한 공원안내와 더불어 분실물 보관, 구급약품, 미아신고, 교통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탐방안내소에서는 매시 정각에 계룡산을 찾아 떠나는 여행 이라는 숲 해설을 운영하여 계룡산 국립공원의 역사와 사찰, 동식물 등 계룡산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있다.

 

 

계룡산 탐방안내소는 눈여겨 보지 않으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데 매표소에서 좌측 다리를 건너면 위치하고 있다. 들어가면 계룡산에 관한 산행지도와 안내책자가 비치되어 있어 동학사나 계룡산 산행에 더욱도움이 될것 같다.

 

 


 계룡산을 알아보자!!


계룡산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산으로 지형과 풍수지리사상이 결합하여 독특한 모습을 지니고 있으며 역사, 문화, 종교적 가치가 인정되어 1968년 3번째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이다. 계룡산 이름의 유래는 조선 초기 태조 이성계가 신도안(현계룡시)에 도읍을 정하려고 이곳을 답사하였다.


이때 동행하였던 무학대사가 산의 생김새를 보고 금계포란형 (金鷄抱卵形) 즉 금닭이 알을 품은 형국이요 비룡승천형(飛龍昇天型) 용이 날아 하늘로 올라가는 형국이라고 하여 두 주체인 닭(鷄) 와 용(龍)을 따서 "계룡산" 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전시장 입구에 있는 계룡산의 풍수지리를 살펴보면 산에서 발하는 생동하는 기운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산세를 타고 내려가는데 힘차게 흘러 가다가 물을 만나면 멈추게 되어 기운의 경계를 이루게 되어 생동하는 기운이 되고 양택과 음택 모두 길지가 된다. 계룡산의 산태극 수택극은 이와 같은 부분을 잘 나타내고 있어 길지와 명당이라고 할 수있다. 즉, 용이 제 몸을 휘감아 제 꼬리를 돌아보는 형 혹은 조상을 돌이켜보는 형국으로 계룡산을 가운데 두고 산의 줄기와 물의 줄기가 태극의 형상으로 각각 휘감는 형국이다. 그래서인지 계룡산에는 다른 곳과 달리 유달리 굿당이 많은 편이다.

 

 

 

백두대간 중 금남정맥의 끝부분에 위치한 계룡산은 행정구역상 충남 공주시에 주로 위치하면서 계룡시, 대전광역시, 논산시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천황봉 (845.5m)을 중심으로 관음봉, 삼불봉 등 28개의 봉우리와 갑사계곡, 동학사계곡 등 7개소의 계곡으로 형성되어 있다.

 

 

 

역사적으로는 백제시대에 그 자태와 경관이 매우 뛰어나 계람산, 화산, 용산 등의 이름으로 중국에 알려졌으며 신라통일 후에는 오악중 서악, 조선시대에는 삼악 중 중악으로 봉해질 만큼 검증된 명산이다. 길지인 계룡산에는 국보와 보물이 가득한 동학사, 갑사, 신원사 등의 고찰이 자리잡고 있다.

 

 

 

 나이테는 왜 생기는 것일까


계절변화에 따라서 색이 연하고 부드러운 부분(봄-여름) 과 색이 진하고 단단한 부분 (가을-겨울)이 나타나는데 이렇게 매년 성장한 흔적을 알수있는것이 나이테이다.

 

나이테가 있다는 것은 계절의 변화가 있음을 알수있으며 햇빛이 많이 비추는 곳으로 빨리 자라는 성질이 있어 나이테 간격을 보면 방향을 알 수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계룡산 탐방코스

 

 

계룡산 8경은계룡산에서 가장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아름다운곳 말하는데 천황봉해돋이, 삼불봉 겨울눈꽃, 연천봉 해넘이, 관음봉 구름, 동학사 계곡 수림의 새순, 갑사계곡 단풍, 은선폭포의 자욱한 안개, 남매탑의 밝은 달이 있다.

 

 

 

계룡산은 약 3,633종의 생물들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로 학술적으로도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국립공원이다. 특히 까막딱따구리, 올빼미, 수리부엉이, 삵 등의 멸종위기종 과 천연기념물이 공원내 서식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탐방안내소에서는 계룡산 자연관찰로를 중심으로 계룡산의 동. 식물등에 대한 자연해설과 환경교육 및 자연체험을 운영하고있다.

 

자연프로그램으로 자연물프로타주 와 동물 발자국 도장찍기, 야생화 퍼즐맞추기 등이 있어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 자연과 문화를 이해할 수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렇게 계룡산탐방안내소는 지금까지 무심코 지나쳤던 자연의 세계 좀더 자세히 살피고 공부할 수있는 시간을 가질 수있다.

 

계룡산 국립공원 사무소(042-825-3002) 충남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 1로 http://gyeryong.knps.or.kr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