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3년(4기)

사람이 만든 정원,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대한민국 산림청 2013. 4. 19. 11:41

사람이 만든 정원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산림청 블로그 주부 기자단 강정임

 

 

진정한 생태도시, 순천만에서 지구의 정원, 순천만이라는 주제로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2013년 4월20일~10월20일(6개월간)열린다. 국내 최초로 열리는 순천만정원박람회는 세계 23개나라의 작가와 기업, 도시가 참가해 83개의 다양한 정원을 선보인다. 박람회장은 크게 세계정원구역 습지센터구역 수목원구역 습지구역으로 나눠지며 42만 4,000그루의 나무가 심어져 있다.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순천만에서 도심쪽으로 5km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넓은 주차시설로 쉽게 박람회장을 찾을 수있는데 순천만국제습지센터가 있는 빛의 서문과 순천호수정원쪽인 지구동문 두개의 출입문이 있다.
 
 
 

이 넓은 박람회장 어떻게 돌면 재미있게 즐겁게 구경할까?  대충 본다고 해도 2-3시간은 족히 걸릴정도로 볼거리가 많다.  좀더 체계적으로 본다면 알찬 관람코스가 될것 같아서 홈피에서 추천하는 코스를 옮겨보았다.

 습지의 희망

 권장시간 : 5시간 30분
 주제 : 생명이 피어오르는 습지에서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다.

 

 초록의 숨결

 권장시간: 4시간 (순천만 포함시 6시간 30분)
 주제 : 아낌없이 주는 자연에서 아름다운 나무와 함께 치유의 공간을 걷다.


 
 세상의 풍경

 권장시간 : 4시간 30분(순천만포함시 7시간)
 주제

만남이 가득한 정원을 걸으며 세상과 소통하다.


 
 자연과 동화

 권장시간5시간 (순천만 포함시 7시간 30분)
 주제 : 자연과 함께 즐거움을 누리다.

 

 


  
6개월간 열리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계절이 바뀌는 박람회이기에 아마도 한두번은 더 갈것 같다.  이번 일정은 개막전인 미디어데이때 둘러볼수있었는데 순천만국제습지센터 - 꿈의 다리 - 순천호수정원 - 세계정원 - 실내정원 순서로 둘러보았다.

 

박람회장에서 가장 돋보이는건  꽃색깔이 도대체 몇개체일까 셀수가 없는 튜립과 그윽한 향기가 느껴지는 무스카리였다.  멀리 순천만 국제습지센터가 보이는데 도로와 옥상을 하나로 연결한 건축기법으로 순천만 서식환경과 철새, 야생동물을 직접 체험할 수있는 전시관이 있다.

 

 


 
순천만 국제습지센터는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대표하는 주제관으로 순천만의 생태적 중요성을 홍보하고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생태도시관과 생태체험관, 영상관으로 나눠져  전시가 이뤄지고 있다.  주제 영상관에서는 3D 드라마로 순천만의 이야기를 감상할 수있다.
  
 
 
 
생태체험관에는 기대, 경이, 탄생, 만남, 공존을 주제로한 순천만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생명들을 만날 수 있으며  수천 년 동안 풍화와 침식을 거듭해 온 순천만의 사계절을 영상으로 만나 감동을 안겨준다.  생태도시관에서는 세계의 정원 도시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자연으로의 초대 순천에 대하여 살펴볼 수있다.
 
 

 

 

주제만 들어도 어떤 테마로 엮였는지 알 수있는 꿈의 다리는 동천위에 놓여져 습지센터쪽 서문과 주박람회장 오가는 다리미술관이다. 다리위에는 컨테이너 30개를 설치하여 바깥에는 2010년 산해 엑스포 한국관을 디자인한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강익중 작가의 한글 디자인과 안에는 세계 어린이들의 꿈이 담긴 그림 14만 5000여점의 그림으로  소망하는 모든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희망의 메세지를 볼 수있다.  
 
 
 
  

 한방체험관

 


  
순천호수정원은 세계적인 정원 디자이너 찰스 젱스가 순천시의 모습과 순천만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한 모습이다. 중심에 봉화산을 나타내는 봉화언덕과 난봉언덕. 해룡언덕, 앵무언덕으로 실제 도심의 산의 이름을 지었는데 16m의 봉화언덕에 오르면 박람회장의 여러 풍광들을 만끽 할 수있다. 
  
 

 

  
태국정원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서는 세계정원을 한곳에서 볼 수있다는 매력이 있다. 한국정원을 비롯하여 태국, 일본, 이탈리아 등 11개국의 정원을 세계 여행을 하듯 각국의 정원문화를 살펴볼 수있다. 태국정원에는 열대수목이 심어져 있어 동남아시아 기후와 지형을 엿볼 수있었으며 네덜란드정원은 고운 튤립과 풍차가 그림같은 풍경을 보여주었다.
 
 

 네덜란드 정원

 


참여정원에서는 서울의 현재와 미래, 민주 소통의 정원, 부산시 명소를 함축해놓은 정원, 고흥 팔영산테마정원, 추억과 그리움으로 기억되는 철도테마의 시간여행정원 등과 씨앗을 모아두는 씨드뱅크를 주제로한 하나씨드뱅크가든, 현대하이스코의 철을 생명력을 경험해 볼 수있는 정원, 환경부의 아름다운 우리강산 등 다양한 테마의 정원을 볼 수있다. 아마도 아기자기 하게 드려다보는 재미가 가장 솔솔한 테마정원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정원 속의 정원 실내정원에서는 바오밥, 자잉언트보틀트리 등 희귀식물을 식재되어 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해가는 정원을 연출하였다. 한국정원의 우수성을 현대적으로 구성 전시한 정원 속의 사람, 정원 안의 생태갤러리 우아미화원, 선비의 루, 최고의 온실이야기등 다양한 온실을 재연하였다.


 
 
조선시대 풍속화산책

 


 
또한 어느 선비의 느린정원, 태양은 가득히, 사지막골의 추억, 도시속의 보물창고, 정원일의 즐거움, 휴양 등 이름만 들어도 어떤 정원의 모습일까?  그 모습을 상상하며 궁금하게 만드는 테마들로 꾸며져 있어 야외정원과 또 다른 아기자기한 손길의 정원을 느껴볼 수있다.
 

 


 
소개한 정원외에도 수목원은 오래된 한국의 정원 풍경을 재현한 정원과 천천히 걸으며 사색을 즐길 수있는 숲으로 꾸며져 있다.  그리고 박람회장의 나무들은 저마다 사연을 많이 담고 있는 나무가 많아 나무가 전하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게 된다.

 

순천만을 사랑한 명사들의 탄생목 이야기에서는 조수미도전나무, 기성용꿈나무, 장사익 소리나무, 히딩크 희망나무등 이름만으로 궁금해진다. 다음번에 방문하면 좀더 자세히 챙겨보는 시간을 갖고 싶다. 국내 최초로 열리는 정원박람회사람과 자연이 교감하며 생태와 문화, 체험이 함께 어우러지는 생태놀이터이다.


근처에 순천만과 함께 일몰까지 챙겨보는 순천여행~~ Go!! Go!!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1577-2013) 전남 순천시 오천동 600
 입장권 예매 http://www.2013expo.or.kr
입장료 : 성인 16,000원/ 청소년 12,000원 /어린이 8,000원
 관람시간 : 평일 09:00~17:00 주말 및 공휴일 09:00~17:00(야간개장기간 : 2013.6.1~2013.8.31/시간 09:00~21:00)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