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st 소셜 기자단 -/2013년(4기)

당신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도시숲, 북서울 꿈의 숲

대한민국 산림청 2013. 10. 31. 10:36

 당신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도시숲, 북서울 꿈의 숲

 

 

 

산림청 블로그 대학생 기자단 양명규

 

 

 이때까지 많은 장소를 찾아가 도시민에게 삶의 휴식처를 제공하는 도시숲을 여러분들께 소개 해 드렸는데, 오늘은 제가 이때까지 소개 해 드렸던 장소만큼 도심에서 쉽게 찾아갈 수 있고 도시숲의 기능도 충실히 제공되고 있지만 여느 유명하고 이름난 도시숲보다 특별한 모습을 지닌 도시숲을 소개 해 드리려 합니다. 바로, 서울시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 꿈의 숲 입니다.

 

북서울 꿈의 숲은 서울에서 규모적으로 서울숲에 이어 4번째로 넓은 크기를 자랑하고 있으며 일반 도시숲이 가지고 있지 않은, 특별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 도시숲입니다. 이렇게 일반 도시숲과 다른 독특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 도시숲인 북서울 꿈의 숲을 탐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북서울 꿈의 숲을 방문하기 위해 많은 출입구 중 방문자 센터가 있는 동문으로 발걸음을 향하였습니다. 사실 북서울 꿈의 숲에 대해 말로만 들었지 직접 찾아가 본적은 처음이라 북서울 꿈의 숲에 대한 정보가 필요 했습니다. 그래서 방문자 센터로 향하였습니다.
 

서울의 상징인 해치가 반갑게 맞이하고 있습니다.

 

북서울 꿈의 숲 의 방문자 센터에는 서울의 도시숲과 관련 된 정보 뿐 아니라, 북서울 꿈의 숲을 처음 방문하는 방문객들을 위한 북서울 꿈의 숲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문자 센터에는 북서울 꿈의 숲 12경 이라고 하여 북서울 꿈에 숲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장소 12곳을 선정하여, 한 곳 한 곳씩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방문자 센터를 나와 본격적인 공원 탐방을 시작해 봅니다.

 

 

 


방문자 센터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북서울 꿈의 숲의 12경 중 한 곳인 이야기 정원 이 있습니다. 대나무 숲 사이에 작은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었는데, 비록 길이는 짧았지만 설명대로 도심에서 한가로운 시골풍경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곳은 북서울 꿈의 숲의 12경 중 최고의 장소로 꼽히는 청운답원 입니다. 넓디 넓은 잔디광장이 있는 곳인데요, 청운답원에 발을 내딛었을 때 넓은 규모에 압도를 당했습니다. 사실 서울에서 이렇게 넓은 잔디광장을 찾기 힘든데, 얼마 없는 곳 중 한 곳이 바로 북서울 꿈의 숲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이 평일오후일 뿐만 아니라 날씨가 추운 탓인지 많은 사람들이 있진 않았지만 날씨가 따듯하거나 주말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공간이랍니다.

 

 

 

북서울 꿈의 숲의 12경 중 청운답원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월영지 입니다. 사실 이곳은 넓은 연못인데 날씨 영향으로 인해 물은 모두 빼놓았습니다. 물이 가득찬 월영지의 아름다움을 느끼길 원했지만 그런 모습을 보지 못해 무척 아쉬웠습니다.

 

 

 

날씨는 겨울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는 걸 알려주고 있는데, 이렇게 아직까진 북서울 꿈의 숲에는 자연이 주는 가을의 선물을 눈으로 보고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석양과 함께 가을은 그렇게 저물어 갑니다.

 

 


이곳은 KBS 드라마 아이리스의 촬영지로 잘 알려진 전망대 입니다. 건물이 참 특이하게 생겼는데요, 저 높은 전망대를 어떻게 올라갈까 라는 걱정이 되었는데, 전망대 꼭대기까지 엘리베이터가 설치 되어있어 노약자 및 어린이들도 쉽게 올라 갈 수 있습니다.

 

이곳 또한 북서울 꿈의 숲의 12경 중 한 곳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전망대 꼭대기에서 바라본 서울 북쪽, 도봉산, 수락산 방향 전경입니다. 이쪽 방향 뿐만 아니라 이곳에선 서울의 동서남북 방향 모두 서울의 전경을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보니 요즘 산과 들에는 단풍이 빠알갛게 들었다고들 하는데, 여기도 역시 단풍으로 빠알갛게 물들었습니다.

 

 

 


북서울 꿈의 숲에는 다양한 부대시설이 함께 위치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상상톡톡 미술관 입니다. 특히 이곳은 우리 아이들과 함께 가면 참 좋아할 만한 장소입니다. 현재 미술관에는 상상톡톡 책 놀이터라는 주제로 전시를 하고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방문 하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북서울 꿈의 숲에는 미술관뿐만 아니라 아트센터도 위치하고 있는데, 아트센터 안에는 콘서트홀, 퍼포먼스 홀, 갤러리등 도시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공간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는 희망의 숲 입니다.

 

이곳은 북서울 꿈의 숲을 만들 때 많은 시민들이 북서울 꿈의 숲을 향한 희망의 메시지를 타일에 작성하여 꾸며놓은 곳 인데, 이렇게 희망의 메시지 타일 하나하나를 이용하여 아름다운 예술작품의 공간으로 만들어 놓은 곳입니다.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해 산책길로 발걸음을 옮겨 봅니다. 주변에 산들과 연계하여 많은 산책로가 조성되어있는데 사람이 많지 않은 조용한 공간, 조용히 사색할 수 있는 공간을 원한다면 이곳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산책로를 마지막으로 북서울 꿈의 숲 방문을 마무리 합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http://dreamforest.seoul.go.kr/으로 접속하시면 되며, 사실 앞서 얘기로만 이곳에 대한 정보를 들었을 때 제가 이제껏 방문한 도시숲과 별반 다르지 않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이렇게 방문하고 체험해 보니 생각지도 못한 장소 및 공간이 많아 여러모로 유용했던 장소였습니다. 제목처럼 생각한 그 이상을 보여주는 도시숲 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곳은 전망대 타워, 미술관, 문화광장, 다양한 공연장 그리고 갤러리까지...삶의 휴식은 물론이고 여느 일반 도시숲이 갖추지 못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다양한 시설들이 위치북서울 꿈의 숲입니다.

 

겨울이 다가옴에 따라 날씨 또한 많이 추워지고 있는데 따뜻하게 차려입고 제가 느꼈던 북서울 꿈의 숲이 주는 다양각색의 재미를 함께 특별한 경험을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