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국립수목원, 국가 희귀·특산식물의 타임캡슐

대한민국 산림청 2015. 5. 6. 13:06

 

'국립수목원'

국가 희귀·특산식물의 타임캡슐

 

- 국가 희귀식물 400종류, 특산식물 157종류 현지외 보전 성공 -
- 희귀·특산식물 멸종에 사전 대비하고, 유전자원 미래에 전달 -
- 지구식물보전전략(GSPC) 2020, 현지외 보전 국가 목표 조기 달성 기대 -

 

 

 

 

    기후변화, 국토개발 등 서식 환경의 변화로 많은 식물종이 사라지고 있어, 서식지 외 보전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우리나라의 희귀·특산식물의 현지외 보전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 전체 희귀식물 400종류(70%), 특산식물 157종류(44%)를 수집해 저장과 증식을 통한 현지외 보전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우리 고유의 희귀/특산식물의 멸종을 사전에 대비하고, 이들 유전자원을 미래에 전달하기 위한 타임캡슐(time capsule, 기억상자)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희귀식물은 개체수와 자생지가 감소되고 있어 특별한 보호·관리가 필요한 식물로 571종류, 특산식물은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에만 자생하는 식물로 360종류가 있습니다.

 

국립수목원은 국가 산림생물종 전문 연구기관으로 우리나라의 자생식물의 다양성을 보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 희귀·특산식물을 직접 수집, 확보하여 현지외 보전시설(보존원, 종자은행)에 저장합니다. 또한, 이들의 증식법 개발 등의 현지외 보전 연구는 국가 희귀식물 보전을 위한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노력들이 지구적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 나고야에서 개최된 생물다양성협약(CBD)에서 지구식물보전전략(GSPC) 2020이 채택됨으로써 각 국은 2020년까지 자국의 희귀·멸종위기식물종의 75%를 현지외에서 보전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습니다.

 

국립수목원은 올해 현재까지 국가 희귀식물의 70%를 현지외 보전에 성공함으로써 GSPC 2020의 국가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립수목원은 앞으로도 국가 희귀·특산식물의 현지외 보전 활동 뿐만 아니라 현지내 보전과 연구들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한편, 국립수목원은 산림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지난 4일부터 16일까지 현지 외에서 보전 중인 주요 희귀·특산식물들을 소개하고 이들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한 희귀·특산식물 특별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