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E-숲 news

광릉숲의 상징 '광릉요강꽃' 활짝펴

대한민국 산림청 2015. 5. 11. 09:00

광릉숲의 상징

'광릉요강꽃' 활짝펴,

국립수목원으로 보러 오세요

- 대표적 희귀식물 '광릉요강꽃', 지난 5년간 개체수 꾸준히 늘어 -
- 지난해와 대비해 개체수 35%p, 개화 개체수 61%p 증가 -

 

 

 

   산림청 국립수목원이 자생지에서 활짝 핀 광릉요강꽃(학명: Cypripedium japonicum Thunb. ex Murray)의 모습을 공개습니다.

 

국립수목원이 광릉숲 내의 광릉요강꽃 자생지를 모니터링한 결과, 지난해와 대비하여 개체수1)는 35%p, 개화 개체수2)는 61%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국립수목원의 지속적인 보호활동과 자생지 관리를 통해 지난 5년간 개체수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1) 개체수 : 지상부 위에서 관찰된 모든 개체수
 2) 개화 개체수 (성숙개체수) : 꽃이 핀 개체수로 생식이 가능한 개체수

 

광릉요강꽃광릉숲에서 처음 발견되어 이름 붙여진 난초과 식물로, 꽃과 잎의 형태가 특이하고 아름다우며 주로 깊은 산 낙엽숲에서 서식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광릉숲을 포함하여 경기, 강원 등 일부 지역에서만 제한적으로 자생힙니다.

 

국립수목원은 광릉요강꽃의 안정적인 보전과 복원을 위해서 광릉숲 뿐만 아니라 전국의 주요 자생지에 보호시설을 설치하여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국립수목원은 앞으로도 광릉요강꽃의 보전을 위해 자생지 환경특성, 인공증식, 유전특성에 대해 연구를 진행중이며, 향후 자생지 복원을 위한 인공증식법 개발 등 기초 연구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광릉요강꽃이 활짝 핀 모습은 오는 16일까지 국립수목원에서 열리는 희귀.특산식물 특별전시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