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임도에 관한 궁금증 해결하자!

대한민국 산림청 2015. 5. 25. 10:21

 

임도에 관한 궁금증 해결하자!

 

 

 

 

 Q-1  임도는 왜 필요합니까?

 

건강하게 키워진 우리의 산림은 국토보전과 맑은 공기와 신선한 물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우리의 일상을 풍요롭게 해줍니다. 또한 우리생활에 필요한 목재와 친자연적인 목재에너지를 공급하여 주는 자원의 보고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산림청에서는 지속적으로 건강한 숲을 만들고, 이용하기 위하여 숲가꾸기 등 다양한 사업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잘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산림을 가꾸기 위한 인력, 차량 및 임업기계가 통행할 수 있는 길이 무엇보다 필요하게 됩니다.
 임도는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산림의 적절한 관리와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산림경영을 확립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한 항구적 시설입니다.
 이러한 임도는 차량의 원활한 통행을 위하여 적정한 구조로 시설하여 산림의 종합적인 이용의 추진, 산촌의 생활환경의 개선, 지역산업의 진흥 등에 활용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밖에도 임도를 통한 산림휴양, 산악레포츠 등 다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이용객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Q-2  임도의 임업적인 효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계획적인 삼림시업이 가능하여 삼림이 갖고 있는 다면적기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임산물의 반출을 신속하고, 용이하게 하며, 반출도중에 목재의 손상을 줄여 품질의 저하를 방지하며, 목재의 운송비를 줄일 수 있어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가치가 없어 임지내에 버려지는 벌재부산물도 수집하여 산림바이오에너지로 이용이 가능하며, 벌채적지의 갱신이 용이하며, 조림비의 경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삼림내의 교통이 편리하여 노동공급을 원활히 하며, 또한 삼림의 보호, 숲가꾸기, 산지관리 등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조건이 향상되며, 또한 기계작업이 용이하게 되어 작업방법의 개선 및 작업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Q-3  임도의 종류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우리나라 임도의 종류는 간선임도, 지선임도, 작업임도 등 3종류로 되어있습니다.
 간선 및 지선임도는 효율적인 삼림의 관리, 지역산업의 진흥을 도모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주로 산림을 통과하는 도로가 부족한 곳에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설하게 됩니다.
 작업임도는 주로 2.5톤 규모의 목재반출 트럭이 이용하는 것으로서 임도와 연계되어 삼림사업의 촉진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입니다.
 임도 종류별 구조는 간선 및 지선임도는 유효노폭이 3m, 작업임도는 2.5~3m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산림청의 소 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